ADVERTISEMENT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이렇게

중앙일보

입력

1 철제 소품을 화분으로 활용해
철제 의자와 함께 연출했다.
2 노출 콘크리트와 벽돌, 철제 조명이
인더스트리얼 무드를 더해준다.
3 다양한 모양의 전구를 끈으로 감아 올려
은은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4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책장. 카페 D_55.
5 색상과 소재를 달리한 철제 테이블과
철제 의자가 멋스럽다.

 날것의 매력과 거친 소재의 중후한 멋이 느껴지는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 철제 가구, 조명과 같이 간단한 철제 제품만 놓아도 집 안 분위기를 색다르게 바꿀 수 있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를 시도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제안한다.

소품>아날로그 라디오·철제 캐비닛으로 빈티지 공간 연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연출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소품을 활용하는 것이다. 소품 하나로 집 안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소품은 금속 재질에 낡은 듯 빈티지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것이 적합하다. 아날로그 라디오부터 철제 캐비닛·바구니·여행용 트렁크, 양철 화분과 촛대까지 다양하다.검은색 프레임의 액자나 다양한 원단을 섞어 재봉한 쿠션도 활용하면 좋다.
 소품을 데커레이션할 때는 2~3개를 함께 매치하는 게 좋다. 철제 화분과 의자, 바구니 등을 같이 두거나 방 벽에 주물 손잡이를 고정시키고 알루미늄 소재의 선반을 설치해 오브제처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색감과 소재가 조화로운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비슷한 색감과 소재로 된 제품을 여러 개 장식하면 단조롭고 촌스러워 보일 수 있다. 강렬한 원색과 은은한 모노톤을 같은 비율로 섞고, 소재는 금·은·철 등 다양하게 선택해야 세련된 인더스트리얼 무드가 연출된다.

조명>금속 소재로 된 갓등으로 공간에 포인트 주기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조명이다. 금속 특유의 차갑고 어두운 분위기 속에서 밝고 따뜻한 조명이 포인트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는 낡은 철제 조명, 파이프 배관을 응용한 조명, 두꺼운 금속 체인이나 끈을 활용한 조명 등 종류가 다양하다. 공간의 크기와 분위기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특히 금속 철제에 투명 페인트만 발라 마무리한 갓등과 양철로 된 스탠드는 그 자체만으로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이 물씬 풍긴다. 곡선으로 된 디자인 조명이나 거친 질감이 드러나지 않게 매끈하게 마감된 조명을 선택하면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다.
 조명 선택 시 주의할 것은 밝기다. 철제 조명은 전체적으로 은은한 분위기를 내는 것이 많아 집 안에서 사용할 때 어둡다고 느낄 수 있다.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지만 서재나 주방에서는 조금 불편할 수 있다. 철제 조명 외에 별도의 메인등이나 간접등을 함께 설치하면 조도를 해결할 수 있다.

가구>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들여놓을 수도
 인더스트리얼 가구는 부피가 커 하나만 놓아도 포인트 아이템이 된다. 철제 가구는 디테일이나 소재 면에서 거친 분위기를 내기 때문에 로맨틱하거나 자연친화적인 분위기의 공간에 놓으면 부조화를 이룰 수 있다. 공간의 분위기와 기존에 놓인 가구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철제 가구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패브릭이나 가죽 소파 옆에 컬러감이 있는 철제 의자를 놓아 사이드 테이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철제 가구의 가장 큰 장점은 튼튼하다는 것이다. 무거운 것을 올려놓을 수 있어 TV 스탠드나 장식장으로 활용하면 좋다. 습기에 강한 편이어서 주방에도 적합하다. 철제 서랍장을 배치해 그릇장으로 사용한다. 특히 X자로 디자인된 철제 가구는 통풍이 잘 돼 녹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디자인랩의 김민수 실장은 “철제 가구는 간단하게 만들 수도 있다. 가격 부담은 줄이면서 나만의 가구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며 “서울 을지로와 황학동 가구 거리에서 철제로 된 받침대를 산 후 원목 테이블의 다리와 교체하면 멋진 인더스트리얼 가구가 완성된다”고 조언했다.

벽 또는 바닥>회색 페인트나 벽지 활용
 벽돌이나 시멘트로 표현한 거친 벽면은 전체적으로 실내에 포인트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공간 전체를 연출한다면 집은 편안한 휴식공간이 아닌 차갑고 불편한 공간이 될 수 있다. 거친 벽면은 한두 개 정도로 제안하는 게 좋다. 기존 벽지를 깨끗이 뜯어낸 후 투명 코트를 사서 바르면 가루 날림이나 시멘트 성분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벽을 온전히 노출하기 부담스럽다면 빈티지한 색감이나 철제 디테일의 벽지·페인트만 발라도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회색이 가장 무난하다. 회색을 기본으로 재질의 질감을 살리고 검정계열의 금속 프레임과 오래된 목재를 함께 매치한다.
 인더스트리얼 인테리어는 벽과 바닥, 천장 등이 균형을 이뤄야 한다. 벽면을 인더스트리얼로 꾸몄다면, 바닥은 어두운 색상의 대리석이나 타일, 나뭇결이 살아 있는 원목을 사용하는 것이 멋스럽다. 거실과 이어진 주방의 경우 서로 다른 타일을 선택하면 공간을 구분할 수 있다.

<글=유희진 기자 yhj@joongang.co.kr, 사진="신동연" 객원기자, 각 업체 제공, 촬영협조="안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