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문희상 “대표회담 하자” … 김무성, 10분 만에 딱 잘라 "NO"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에게 긴급 회동을 제안했다. 왼쪽은 유기홍 수석대변인. [김형수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했다. “원내대표 간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한 협상이 완전 교착상태로, 전화통화도 안 되고 있다”면서다. 문 위원장은 “김무성(사진) 대표와 당장이라도 만나 특별법 제정과 국회 정상화 문제를 통 크게 일괄 타결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한 측근은 “유족들이 수사권·기소권 관철 입장에서 물러난 이상 여당이 기존 협상안에서 ‘토씨’ 하나만 고쳐 주면 유족을 설득할 수 있다”는 말도 했다.

 그러나 새누리당 김 대표의 대답은 “노(No)”였다. 제안이 나온 지 10분 만에 내놓은 답이었다. 김영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회에서 일할 의무를 정치적 전략이나 협상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세월호특별법의 원샷 타결만을 고집하면서 다른 민생법안들을 처리하지 않는 것은 의회민주주의에 정면 도전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 이상 얄팍한 눈속임으로 국민과 국회를 우롱하지 말라”(이장우 원내대변인)는 말도 나왔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야당이 30일 본회의에 참석하기 전까지는 어떤 협상도 없다”고 말했다. 김 대표의 핵심 측근은 “지금은 나설 타이밍이 아니다”고 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30일 본회의 개최를 이틀 앞두고 여야는 이렇게 원점만 맴돌았다. 야당 지도부는 30일 국회 본회의 이전 세월호특별법 협상 재합의→국회 복귀의 수순을 염두에 두고 일을 진행해 왔다.

 그러나 여당은 호응하지 않고 대응 수위를 높였다. 26일 단독국회에서 본회의 계류법안을 처리하지 못했지만 30일 본회의가 예정된 만큼 섣불리 야당 제안에 응할 필요가 없다는 게 여당의 생각이었다. 김현숙 원내대변인은 “문 위원장은 26일 본회의에 들어오지 않는 대신 28일이나 29일 의원총회에서 끝장토론을 하고 국회에 복귀한다고 했는데 또다시 속임수를 쓴 거냐”고 되물었다.

 제안이 거부당하자 새정치연합 비대위원 전원은 이날 저녁 비공개 회의를 열고 “29일 밤샘 의원총회를 열고 투쟁의지를 모으자”는 결론을 냈다. 회의 후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비공개 회의에서 제1야당의 제안을 얄팍한 술수라는 식으로 폄하한 것은 도를 넘었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전했다. 그는 “당초 30일 등원 쪽으로 의견이 모아질 거란 전망도 있었지만 분위기가 격앙돼 비상행동까지 염두에 둬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이날 비대위 회의가 소집되기 전까진 당내에선 ‘등원론’에 힘이 실리는 분위기였다. 세월호법 협상과 민생법안을 분리하자는 안을 놓고 박영선 원내대표 측은 “표결을 포함해 모든 시도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도파 주승용(3선·여수을) 의원도 “문 위원장과 3선 의원들 간의 간담회에서도 의원총회를 전체 의원의 의견을 묻는 표결기구로 바꾸자고 제안했다”며 “ 등원문제는 130명 의원 중 한 표라도 많은 쪽으로 결정하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도부가 강경론으로 선회하면서 29일 의총에서 등원론이 받아들여질지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익명을 원한 수도권 의원은 “여당이 조금만 물꼬를 터주면 9월 안에 본회의를 열자는 공감대가 당내엔 있었다”며 “지금으로선 의총에서 백기투항하고 순순히 ‘국회는 들어가자’는 쪽으로 분위기가 조성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글=강태화·천권필 기자
사진=김형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