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정 사무총장권한 대폭강화|의원실·정책조정실·재정실관장 국회·당직개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민정당은 1일 국회의장에 정래혁씨를 내정하는등 11대국회의원 구성을 위한 국회간부와 당요직에 대한 인선작업을 마무리 짓는 한편 사무총장의 권한을 강화키로 했다. 이날중 당총재인 전두환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발표할 국회요직중 부의장에는 채문식씨가 내정됐으며 국회운영위윈장을 겸할 원내총무에는 이종찬씨로 확정됐다. 당직은 이재형대표위원·권정달사무총장·윤석순사무차장등이 유임되고 중앙위 의장을 비롯한 대부분의 주요당직자는 모두 바뀔것으로 알려졌다.<관계기사 2면>
이번 개편에서 사무총장의 권한이 강화되어 이제까지 정책위 산하에 있던 정책조정실이 사무총장 산하로 편입되고 재정실과 의원실이 총장밑에 신설되며 당의 실무국장들도 대부분 현직의원으로 임명된다.
당직으로는 ▲중앙위의장(서리)=왕상은씨▲점책위의장=이진우씨▲재정위원장-권영우씨▲윤리위원장=유상호씨▲대변인=봉두완씨가 내정됐다. 원내총무가된 이종찬사무 차장의 후임으로 이상재조직국장이 승진되는것으로 알려졌다.
이종율부대변인은 유임된다.
정부조직법개정에 따라 신설되는 정무장관(당담당)에는 정종택 전농수산장관이 내정됐다.
운영위를 제외한 12개국회상임위원장은▲법사=김숙현▲외무=박동진▲내무=김종호▲재무=박태준▲경과=천영성▲국방=김영선▲문공=이흥수 ▲농수산=이범준▲교체=황인성▲건설=배명국씨등이 내정됐다.
이밖에 상공위원장은 이태섭·황병준씨, 보사위원장은 최영철·오한구씨 중에서 임명될것으로 전해졌다.
5명의 원내부총무에는 한병송(수석)·유경현·심명보·이한동씨등이 임명될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한당에 할애될l명의국회부의장에는 김은하씨, 민한당원내총무에는 고재청씨가 유력시 된다.

<국회상위장>
법사=김숙현
외무=박동진
내무=김종호
재무=박태준
경과=천영성
국방=김영선
농수=이범준
문공=이흥수
교체=황인성
건설=배명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