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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일 등 교과서에 한국을 왜곡소개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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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7면

우리와 가까운 미국·일본의 교과서가 우리의 역사·지리·사회·문화·정치·경제 등을 제대로 소개하고 있지 않다. 심지어는 우리나라의 어두운 면과 낡은 통계자료를 그대로 수록, 한국을 낙후된 나라로 표현하고 있다.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 설치된 한국관 시정사업 추진협의회가 수집한 자료에 의하면 일본교과서의 경우 한국을 『외국침략에 시달리는 나라, 외국의 강압에 굴복하고 외국세력에 의존함으로써 생존을 이끌어 나가는 나라』로 규정하고 있다.
일본교과서는 또 『한국문화에는 독창성이 없으며 일본문화가 생성하는 과정에서 중국문화의 중개역할만을 했을 뿐』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일본문화는 중국과 동등하다고 밝히고 있다.
한편 6·25동란의 경우도 각 교과서가 많이 다루고 있으나 전후 한국부흥에 일본의 힘이 컸다는 식으로만 표현해 놓고 있다.
미국교과서의 경우도 79년에 수집한 30책 가운데 2책만 70년대 판일 뿐 나머지는 모두 60년대 또는 그 이전의 책들이어서 통계자료가 맞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같은 통계자료의 오용으로 미국교과서는 한국을 낙후된 나라로 왜곡 소개하고 있다.
미국교과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특징은 한국이 자치능력이 없기 때문에 권위주의제도나 외국통치에 익숙한 나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교과서 가운데서 한국을 다툰 것들의 70%가 한국동란에 관한 것이며 한국은 미국의 원조로 부흥됐다고 논술되어 있다는 것이다.
「한국관 시정사업 추진협의회」는 그동안 56개국 2천4백여 교과서를 수집해 시정자료를 당사국 한국공관을 통해 보낸바 있는데 이미 「레바논」은 우리나라의 시정요구에 맞춰 역사교과서를 고쳤다고 이 협의회의 오진환 간사(한양대)는 밝혔다.
이 협의회는 아직 시정되지 않은 일본·자유중국·인도·영국·서독·「프랑스」·미국 등 15개국에 대해서는 올해 역점사업으로 시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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