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의 실내를|넓게 활용하려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수십년 만의 혹한이 밀려든 올 겨울은 우리들의 생활반경을 실내로만 몰아가고 있다.
제한된 실내지만 효과적으로 넓게 사용할 수는 없을까 실내 공간을 넓히는「아이디어」몇 가지를 살펴본다.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용도 조절. 입식생활 구조를 버리고 좁은 공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좌식 생활로 바꾸도록 한다.
거실의 응접「세트」는 한쪽으로 밀어놓고「카피트」나 담요를 깔아두고 각 방의 간이응접「세트」는 치워버린다. 면적을 넓게 차지하는 침대도 겨울동안 사용을 보류하고 책상 역시 입식에서 좌식으로 옮겨 쓰도록 한다.
가구를 재 정돈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 자주 쓰지 않는 찬장이나 옷장은 벽 쪽에 붙이고 교자상·「테이블」등 없어도 무방하거나 쓰지 않는 크고 작은 가구들은 한쪽 방을 비우고 쌓아두도록 한다.
이때에도 작은 것은 큰 가구 속에 넣어 차지하는 면적과 부피를 가급적 줄이도록 또 침대 밑 등의 공간도 이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빈방이 없을 경우 방안 한 쪽에 모아두고「커튼」을 치거나 병풍으로 가려두면 미관상으로도 흉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방안 공기 유동량을 적게 해 외풍을 줄일 수도 있어 일석이조다.
다음으로 실내에 간단한 설치를 하여 실내공간을 넓힐 수 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이 선반을 설치하는 것. 선반 간격을 조절할 수 있으며 받치는 힘도 강한 철제 조립식선반이 좋다. 이 위에 크지 않은 물건들을 쓰임의 빈도를 고려하여 얹어놓도록 한다. <도움말-김원·건축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