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겨울왕국·LoL … 가장 많이 검색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3면

사람들이 검색엔진에서 자주 찾는 정보는 ‘즐길 만한 콘텐트’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코리아가 7일 발표한 ‘2014년 상반기 인기검색어’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구글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단어 10개 중 8개가 영화·게임·캐릭터·음악 등 콘텐트에 관한 것이었다. 즐길거리가 아닌 검색어 중에서 상위 10위에 든 단어는 소치동계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한 피겨퀸 ‘김연아’(4위)와 수백명의 참사로 기록된 ‘세월호’(5위)였다. 구글 인기 검색어는 상반기 동안 모바일기기와 PC의 구글 사이트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았던 단어로, 단순한 웹사이트명이나 일부 성인 관련 검색어는 분석에서 제외됐다.

 인기검색어 전체 1위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으로 나타났다. OST로 소개된 주제곡 ‘렛잇고’(Let it go)도 구글 인기 검색어 전체 10위에 오르며 겨울왕국 열풍을 다시한번 입증했다. 지난해 상반기 인기검색어 1위에 오르며 뽀통령으로 불렸던 국산 캐릭터 ‘뽀로로’는 올해 6위로 다섯 계단 내려갔다.

  2위에 오른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상대팀의 성(城)을 공격하는 형식의 게임으로, 롤드컵이라고 불리는 월드 챔피언십을 비롯해 롤 올스타전·롤챔스 등 다양한 대회를 개최해 국내 e스포츠 시장을 휘어잡고 있다. PC방 점유율 100주 연속 1위를 달리고 있는 게임이기도 하다. 인기검색어 3위 ‘마인크래프트’는 스위스 게임개발사가 만든 모바일 블록 쌓기 게임이다. 세계적인 팝스타 레이디 가가가 이 게임의 테마곡을 발표하고, 미국의 인기만화 심슨이 이 게임을 패러디할 정도로 인기다.

박수련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