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어르신을 위한 마음의 쉼터 남양주 마음다해요양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근 가족 없이 혼자 살아가는 어르신들 이야기가 주변에서 자주 들려오고 있다. 얼마 전에 혼자 살던 60대 여성 노인이 숨진 지 5년 만에 자신의 집에서 발견돼 충격을 준 바 있다. 안타까운 이 노인처럼 고독사에 노출된 노인들이 부지기수다. 독거노인들의 실태는 물론 빈곤한 생활에 대한 무관심이 팽배해 사망 후 수개월이 지나 발견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가족이나 주변으로부터 외면당해 고립생활에 따른 우울증 등으로 스스로 목숨까지 끊는 안타까운 사례도 늘고 있다. 한때는 한 아이의 어머니 아버지로 가장 노릇을 하셨던 이들이 갈수록 고령화되고 독거노인(獨居老人) 문제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남양주 수동계곡에 위치한 마음다해요양원이 이 문제의 한 해결책이 될 수도 있겠다. 서울 강남에서 1시간 이내의 거리에 있는 이 요양원은 축령산과 천마산 사이의 수동계곡의 좋은 자연 환경 속에 있다. 주위의 많은 나무, 아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좋은 전망, 깨끗한 공기 등 조용하고 쾌적한 입지로서 요양원으로서 손색없는 자연 환경 속에 있다. 또한 건강 상 문제 발생 시 병원에의 접근이 그리 나쁘지 않은 점 또한 강점이다. 수동지역 내에도 큰 요양병원이 여러 군데 있고 마석, 구리, 강남의 종합병원까지 15~50분 내에 모두 접근이 가능하다. 서울 근교에서 이렇게 좋은 자연환경 속에서 서울 종합병원까지 가까운 거리에 있는 요양원이 그리 흔치 않다.

마음다해요양원은 몸이 아프거나 대화 상대가 없어 우울증에 시달리는 또는 혼자 거주하시지만 실질적으로 자립하기 힘든 노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다. 특히 우울증을 앓거나 외로움을 많이 타시는 노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환경을 갖고 있다. 텃밭을 이용한 원예치료로 노인들의 정서 안정을 도모하여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정기적인 음악공연, 기타 하모니카 악기를 이용한 추억의 노래 부르기 등 회상요법으로 노인들의 치매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는 음악치료도 있다. 놀이프로그램, 여가활동(네일아트), 미술프로그램 등 주중에 운영하며 노인운동은 매일 진행하므로서 노인들의 기본 건강이 유지되어 젊은 시절 이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신 노인들이 인생의 후반부를 질병, 낙상 등으로 힘들지 않게 보내도록 배려하고 있다. 보통, 요양원은 설립자의 이념이 요양원 운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어 입소자의 생활환경에 전적으로 영향을 준다. 마음다해요양원의 원장은 기독교적 신념으로 가정적인 사랑을 요양원에 구현하려 하고 있어서 도시와 다른 자연환경 속에서 가족과 같이 노인들을 대하되 노인에 대한 존중을 잃지 말라고 직원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실제로 마음다해요양원은 내 집 같은 느낌과 가족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고 어르신들의 심신이 편안하고 억눌려 있지 않은 자유로운 특징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노인들의 자유로운 종교활동 배려(목사님 예배, 신부님 미사)는 바로 부드럽고 온화한 원장의 열린 마음가짐에서 비롯되었다 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이념으로 운영된다 하더라도 실제로 노인들의 곁에서 수발을 해드려야 하는 요양보호사 선생들이 따뜻한 마음과 경험많은 전문적인 소양이 없다면 이념의 실현은 힘든 일일 것이다. 철따라 직접 재배하는 채소를 가져와 어르신들과 함께 즐기기도 하는 사랑의 마음을 가진 경험 많고 전문적인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은 또한 이 요양원의 자랑이기도 하다.

일상생활 관리가 어려운 노인들의 청결 유지를 위한 각종 서비스 지원과 이미용 서비스, 목욕 서비스, 세면, 양치, 탈착의 등의 위생 서비스와 재활 프로그램 운영으로 노인들의 인지능력, 언어능력, 운동 및 일상생활 수행에 있어서의 잔존 기능 유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음악치료, 미술프로그램, 원예치료, 놀이프로그램, 노인운동, 웃음치료 등)을 진행하고 있다. 입소 생활에 활력을 드리기 위해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영화감상, 노래교실 등 각종 문화행사 및 종교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간호 인력에 의한 전문 간호 서비스 제공(건강 체크(혈압,맥박,체온 등), 복약 관리, 상처치료, 응급지원, 건강상담 등을 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요양 서비스를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마음다해요양원 김강열 원장은 어르신 한 분 한 분을 부모님처럼 생각하여 가족을 대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양주 마음다해요양원은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 비룡로972번길 50-35 (입석4리 561-4)에 위치해 있다. (문의 : 031-594-3194)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의 정보성 보도 제공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