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화의료원, '여성 건강 캠페인' 대대적 전개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이순남)이 이대여성암병원과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의 개소 5주년을 맞아 24일 이대여성암병원 다목적실에서 5주년 기념 떡 케익 커팅식을 개최하고, 향후 ‘여성건강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이날 개소 5주년 기념 떡 케익 커팅식은 이순남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백남선 이대여성암병원장·김정숙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장 등 경영진과 김점숙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이화의료원지부장 등 교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떡 케익 커팅식은 2009년 3월 개소해 국내 여성암 치료 대표 병원으로 자리매김한 이대여성암병원과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여성 건강검진을 남성과 분리된 별도의 공간에서 실시하는 여성친화적 시설로 여성들에게 호응을 받아온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의 개소 5주년을 자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이화의료원은 1887년 국내 최초의 여성 병원인 ‘보구여관(保救女館)’을 설립한 이래 국내 유일 여자 의대 부속병원으로 여성 질환 치료 대표 병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여성건강 캠페인’을 중장기적으로 지속 실시하게 됐다.

이화의료원은 이번 여성 건강 캠페인의 슬로건을 ‘여성을 행복하게, 사회를 건강하게’로 정하고 다양한 세부 실천 프로그램을 마련해 3월말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먼저 여성의 건강을 위해서는 질병 예방이 우선해야 한다고 보고, 올바른 의학 정보 전달을 위해 여성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지 찾아가는 ‘건강강좌 및 무료 건강검진’ 행사를 매월 정례적으로 실시한다.

오는 3월 28일 주웅 이대여성암병원 부인종양센터 교수가 청호나이스 주최 ‘제1회 물 사랑교실’에서 ‘암 예방을 위한 하버드식 건강법’ 강연을 시작으로 4월에는 AIA생명, 신정 6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여성암과 치매, 류마티스 관절염 등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또한 여성건강백서 ‘여자, 100세까지 건강하게’ 발간과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 중심의 SNS 동영상 제작으로 여성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건강 길잡이로 활용케 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암환자의 효과적인 치료와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해 실시해온 정서 치유 프로그램 ‘파워업(Power-up) 강좌’를 더욱 활성화해 국선도·노래교실·합창반·희망텃밭에 이어 웃음 치유·미술 치료 등 새로운 프로그램도 개발해 운영하며, ‘명의와 함께 하는 여성암 환자 힐링 여행’도 매년 연례적 행사로 실시한다.

아울러 한국장기기증원(KODA) 및 한국인체조직기능재단과 업무 협약을 통해 장기기증을 통한 생명나눔 활동과 인체조직 기증 활성화에 앞장선다. 서서울 생명의 전화가 주최하는 ‘청소년 자살 예방 세미나’와 ‘달빛 소나타 생명사랑 걷기운동’에도 동참하는 등 사회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향후 중장기적으로 다양한 업종의 기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여성 건강을 지키기 위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개발해 공동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역별 주민자치센터와 보건소·치매지원센터·정신보건센터 등과 연계해 지역 주민들의 건강 지킴이 역할도 충실히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이화의료원 이순남 원장은 “이대여성암병원과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 개소 5주년을 기념해 시작하는 이번 여성건강 캠페인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여성의 행복과 사회의 건강을 위한 새로운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인기기사]

·[포커스] 병원에서 환자 정보가 ‘술술’ 새어나간다면? [2014/03/24] 
·제네릭에 흔들리던 비아그라 안국약품으로 기사회생? [2014/03/24] 
·[포토] 식약처 출범 1주년 ‘먹을거리 안전 우리가 지킨다’ 다짐 [2014/03/24] 
·“한의학이 정통의료, 의료기기 허용해야” 의사들 ‘부글부글’ [2014/03/24] 
·혹시 VIP 환자이고 싶으세요? [2014/03/25] 

한석영 기자 syhan@joongang.co.kr <저작권자 ⓒ 중앙일보헬스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위 기사는 중앙일보헬스미디어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중앙일보헬스미디어에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