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디톡스 제품 새롭게 주목 받아

중앙일보

입력

황사가 심한 운동장을 어린이가 걷고 있다. 봄 황사에는 카드뮴·수은·납 등 유해 중금속이 다량 들어있다.

 화창한 봄이 성큼 다가왔다. 볕이 드는 시간이 길어지고 봄바람도 제법 솔솔 분다. 이맘때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황사다. 미세먼지에다 카드뮴·납 같은 유해 독성물질이 포함돼 있어 건강을 해친다. 중국 대기 오염이 갈수록 심해져 매년 독해지고 있다. 기상청은 올해 황사 발원지인 내몽골 지역 봄 가뭄으로 유례없이 심한 ‘수퍼 황사’를 예고했다. 몸속에 숨어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해독(디톡스)제품이 인기를 끄는 이유다. 요즘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클로렐라’에 대해 알아봤다.

 클로렐라는 천연 해독제다. 호수·연못 등 민물에서 서식하는 아주 작은 녹조류로, 매생이·파래와 비슷하게 생겼다. 클로렐라의 해독효과는 엽록소에 있다. 카드뮴·납 같은 인체유해물질을 감싸 몸 밖으로 내보낸다. 클로렐라에는 이런 엽록소가 시금치·돌나물·브로콜리 같은 채소나 녹즙보다 15배 이상 많다.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엄애선 교수팀은 클로렐라 해독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했다. 카드뮴을 탄 물을 실험용 쥐에게 먹인 후 클로렐라를 복용하게 해 중금속 해독 정도를 관찰하는 방식이다. 실험 8주 후 클로렐라 복용군은 일반 사료균에 비해 카드뮴 함량이 60~90%가량 낮았다. 클로렐라 농도가 높을수록 카드뮴 배출 효과도 컸다.

 일본 이치무라 박사팀이 1973년 발표한 연구 결과도 비슷하다. 동물에게 매일 8g씩 클로렐라를 투여했다. 그 결과 카드뮴 배출량이 대변에서는 3배, 소변에서는 7배가 늘었다. 카드뮴에 중독된 이타이이타이병 환자에게 3개월간 매일 클로렐라를 먹이자 카드뮴이 변을 통해 배출됐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엄 교수는 “클로렐라는 자석처럼 장에서 유독물질을 빨아들여 대변을 통해 배출한다”고 말했다. 요즘에는 카드뮴 외에 미세먼지·납·다이옥신·방사능 같은 유해물질 배출 효과도 주목받고 있다.

면역력은 높이고 활성산소는 제거

 독소는 중금속뿐만이 아니다. 신체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인체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 역시 유해물질이다. 비만이라면 활성산소가 더 빠르게 증가한다. 클로렐라는 활성산소를 줄이는 항산화 기능이 탁월하다. 손상된 세포를 정상화하는 식이다. 인체 면역기능을 활성화해 암세포처럼 증식하기 전에 세포교체를 돕는다. 여기에다 인체 해독기능을 담당하는 간·쓸개가 제 역할을 하도록 지원한다. 대상중앙연구소 전진영 팀장은 “클로렐라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30여 종의 지방산이 풍부하다”고 말했다.

 연세대 이종호 교수팀은 클로렐라 면역효과를 연구했다. 그 결과 클로렐라를 섭취한 사람이 클로렐라를 먹지 않은 사람보다 면역세포인 NK(Natural Killer)세포의 활성이 높았다. 또 클로렐라를 섭취한 경우 면역세포 분화를 촉진하는 사이토카인의 혈중 농도가 더 높아 클로렐라 섭취로 세포성 면역이 강화된 것을 확인했다.

좋은 클로렐라 고르는 법

 클로렐라의 영양학적 가치도 주목할 만하다. 지름이 100분의 1㎜ 정도로 매우 작은 생명체지만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같은 무게일 때 클로렐라의 알칼리도(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정도)는 미역·시금치의 약 2배, 우유의 약 15배다. 엽록소는 모든 식품 중 가장 많다. 클로렐라의 58%는 단백질로 이뤄져 있다. 계란의 5배다. 또 필수아미노산은 소고기의 2~4배, 칼슘·아연·무기질은 우유의 약 4배다. 그 밖에 비타민B군의 모든 종류가 포함돼 있고 비타민C·E, 베타카로틴이 풍부하다. 클로렐라를 완전식품으로 부르는 이유다.

 어떤 클로렐라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시판 중인 클로렐라는 품질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다. 클로렐라의 기능성을 일찍부터 연구해 온 대상웰라이프는 자체 배양법을 개발했다. 외부 환경에 그대로 노출해 배양하기보다는 오염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실내에서 배양해 위생적이다. 또 소화흡수율이 높고 엽록소 함유량은 많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기능성을 인정한 원료로 만들었는지도 확인한다. 클로렐라는 피부건강·항산화 효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여기에 면역력 증진 기능을 추가한 제품도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대상 웰라이프 클로렐라플래티넘(사진)’이 있다. 이 제품은 식품업계 노벨상으로 불리는 몽드셀렉션에서 2012~2013년 연속 건강기능식품(Diet&health product)부문 금상을 받았다. 클로렐라 플래티넘은 360㎎×750정 두병과 360㎎×30정 한 병으로 구성된 한 세트가 15만원이다.

<권선미 기자 byjun3005@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