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베트콩, 월 남정권 완전 인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사이공 1일 외신종합】월남 공산주의자들은 30일 월남 대통령 관저 독립궁에서 「두옹·반·민」 대통령으로부터 공식적으로 무조건 항복을 받고 정권을 인수하여 독립궁 게양대에 적청색 「베트콩」기를 올렸다.
「두옹·반·민」 월남 대통령의 항복 발표가 있은지 약 2시간 뒤 수도에 진주한 공산군은 독립궁에서 「민」 대통령을 비롯한 월남 정부 고위 관리들을 체포, 연행했는데 그 향방은 알려지지 않았다.
「베트콩」 점령군은 이어 「사이공」 입성 직후 모든 행정기관들을 접수, 통치 준비에 들어갔으며 「베트콩」 총사령부는 해방군에 군기율을 엄격히 준수하고 인민과 외국인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라고 명령했다.
「자이퐁」(해방) 통신에 의해 발표되고 월맹 통신에 의해 보도된 「베트콩」의 명령문은 인민의 바늘 한개와 실 한오라기라도 손을 대질 말도록 경고했다.
이 명령문은 월남 행정부 관리들에게는 즉시 각기 부서에 돌아가 혁명정부와 해방군이 내리는 지시와 임무에 복종하라고 말했다. 명령문은 인민의 품안으로 돌아온 행정부의 장병과 경찰관 및 공무원들을 친절히 대우하고 명령에 복종하지 않거나 고의적으로 반대하는 자들을 엄벌에 처한다고 경고했다.
명령문은 또 월남 정부군에게 무기를 버리고 모든 무기와 군장비·문서·군사기지·창고 및 수리창 등을 혁명정부에 인도하도록 지시했다.
이날 PRG가 발표한 10개항의 기본 시정 정책은 다음과 같다.
①현존하는 기구와 기관들은 혁명정부의 정책을 수행해야 한다.
구제도와 구법률은 폐지되고 제국주의와 전 정권에 봉사한 모든 반공 단체와 기타 기구는 해산한다.
②남녀평등과 사상 및 신앙의 자유를 보장한다.
③모든 분열 활동의 금지와 새로운 생활을 건설하기 위해 단합해야 한다.
④노동권 보장과 모든 사람은 혁명을 지원할 의무를 갖는다.
⑤전 행정부의 모든 재산은 PRG가 관리한다.
⑥고아와 병약자는 국민들이 보호한다.
⑦농촌 지역의 생산 증가 장려.
⑧외국인이 경영하던 문화시설·병원 및 학교는 대민 봉사를 계속해야 하며 국가 건설에 유용한 인재들을 양성한다.
⑨탈주해 온 월남군 병사들을 환영한다.
⑩외국인과 그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나 혁명에 반대하는 외국인들은 처벌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