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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탄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석유파동에 이은 연탄난이 일고있다. 서울시는 서울시민의 월동연탄을 확보하기 위하여 대탄생산을 중지시키고 중탄생산도 중량비로 15%씩 만들던 것을 10%이하로 제한하고, 한꺼번에 중탄은 50개 이내, 소탄은 1백개 이내로 제한 판매하도록 했다. 나아가 지방중소도시에의 반출을 막기 위하여 검문소를 설치하고 시외반출을 엄격히 단속하고 있다.
이 조치를 제기고 도리어 연탄값이 뛰고, 연탄 구하기가 어려워졌다는 소리가 높다. 이 때문에 특히 심각해진 것은 지방의 연탄이지만 서울에서도 중탄은 거의 공급중단상태에 있고, 개당 50원을 홋가하고 있다. 이리하여 서울에서도 특히 하루 서너 개씩 낱개로 살 때는 영세민들은 연탄을 구할 수 없어 특별한 대책이 시급하게 되었다.
유류파동이 일어날 때부터 연탄파동이 일어날 것은 어느 정도 예기되어 왔다. 그래서 비교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매점하기 시작하였고, 공장들은 공장대로 연탄가의 인상을 위하여 출고조절을 하는 경향이 일어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연탄수요가 늘어나는 것은 불가피한 현상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석유를 쓰던 사람들이 연탄「보일러」를 시설하였거나 연탄난로를 놓았기 때문이다. 이들이야말로 연탄가수요의 대종일 것이다.
서울시가 가정용석유실수요자신고를 받은 결과는 총2만1천여건의 신고가 들어왔으며, 한달에 14만6천「드럼」이 필요하다고 집계됐다. 따라서 이 유류만 정상적으로 배급된다면 우선 연탄가수요는 훨씬 줄어들 것이 예상된다. 그러나 이 신고에 따른 유류배급도 낙관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유류공급이 지금부터라도 어느 만큼만이라도 원활히 된다면 연탄가수요는 즉각 줄어들 것이다. 서울시는 하루속히 난방유류배급부터 서둘러 주기 바란다.
서울시가 우선 시민용 연탄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기도 등에 반출 금지를 시켰다는 것은 일단은 납득이 간다. 각지방자치단체로서는 주민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이 첫 과제가 되어야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로서는 이를 방치해서는 안될 것이다. 지방에서는 연탄수급 사경이 더 어렵고 연탄제조시설조차 변변치 않아 각지방자치단체끼리 서로 협조하여야할 것이다. 특히 농촌지역에서는 산림녹화정책에 따라 아궁이를 연탄용으로 개량하였는데 이제 연탄공급을 중지하면 다시 신탄아궁이로 바꿔야 하게되고 산림녹화도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어려운 속에서도 서로 나누어 쓰고 함께 고락을 나누는 것이 슬기로운 국민의 도리이다. 돈이 있다고 자기만 매점하여 따뜻하게 살아서 되겠는가.
상공당국은 연탄사정의 악화에 따른 지방주민들의 실정을 참작하여 연탄공급을 지역적으로 원활히 하도록 강력히 개입하여야 할 것이다. 주유종탄정책에의 무모한 전환이 이제 석유난에 이은 연탄파동을 몰고 와 그 여파가 동절의 국민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라면 그 책임은 무겁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부터라도 연료정책 전반에 대해 신뢰한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여 국민에게 공개하고, 국민의 협조를 얻어 「에너지」위기를 함께 극복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석유난·석탄난 뿐만 아니라 미구에 전력난까지도 각오해야 할 이 시점에서 정부는 미봉책으로 이를 해결하려말고, 모두가 힘을 합하여 고루 어려운 고비를 극복 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연탄값의 현실화가 대량공급의 전제가 된다면 연탄값 인상을 단행하여야 할 것이요, 그것으로도 해결함 수 없는 경우에는 배급제를 실시하는 것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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