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명과 환경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한마디로 과학문명의 가치와 목표는 인류의 행복과 안녕을 증진시키는데 있다할 것이다. 그러나 과학문명이 고도화 할수륵 인류가 보다 행복하게 되고 보다 고차원의 안녕 상태룰 기하게 되어야 한다는 이론과 현실사이에는 상담한 거리가있다.
현대사회가 지니는 과제는 3P, 즉 population(인구), poverty(빈곤), pollution(오염) 으로 집약되는데 현대 과학문명은 바로 이 3P를 해결하기 위해서 존립하는 것이라 하겠다.
이 3P가 인간환경에 대하여 직접·간접으로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데 대해서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
한편 현대과학문명은 그 존립목표와는 달리 3P에 대하여 무력한 경우가많다.
인간환경은 자연환경과 인위적 환경으로 대별된다.
윈래 인위적 환경은 인간에게 불리한 자연환경을 극븍하는데 큰 힘이 되었으며 문학생활을 영위케하는 시금석이었었다.
그러나 오늘날 인위적환경은 자연의섭리를 역행하고 있으며 자연계 순환과정에큰 위협을 줄뿐 아니라 순환원리의 균형을 파괴하고 인간의 생존기반까지 위협하고 있다.
현대과학문명은 이러한 현상에 박차를 가했으며 여러가지 부산물을 산출하고 있다.
한편 인간환경 문제는 국지적단계를 벗어나서 범세계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으머 오늘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적 및 국제적 협조는 가강 긴급한 과제의 하나이다.
UN이 이에대한 태도를 포명하였고 지난해에는「하나밖에 없는 지구」라는 구호를 가지고 인간환경 회의가 열린 바있는뎨 여기에는 충분한 까닭이 있는것이다.
또 현대과학문명이 환경오염문제와 더불어 인간오염문제를 등장시겼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어쨌든 품위있고 행복한 생활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하는 것이 현대과학문명의 명제의 하나이며 현세대와 후세대를 위해서 환경개선에 노력해야하는 것이 지구상에 있는 모든 사람의 책임임읕 재인식해야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