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달의 웰빙제품] 전주대학교 천마 브랜드 ‘천명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천마는 체력을 보강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천마의 게스트로딘·에르고티오닌 성분은 뇌신경을 보호하고, 노화를 억제한다. 게스트로딘은 혈관 내 유해산소를 제거한다. 천마 1g당 약 1~2㎎ 들었다. 항산화물질인 에르고티오닌은 1g당 5㎎이 함유돼 있다. 영지버섯류에 비해 수십 배 이상 많다.

최근 을지대 임상병리학과 신재호 교수팀이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천마는 실험용 쥐의 뇌경색 증상을 호전시켰다. 2주 동안 천마 추출물을 투여한 처치군은 대조군에 비해 이상행동이 호전되고, 뇌손상 속도는 느렸다. 처치군은 대조군에 비해 발의 테이프 제거 속도가 25~30% 빨랐다. 조직학적 소견 결과 신경세포의 변화도 적었다. 전주대 무주웰리스식품사업단 최종렬 단장은 “천마를 이용한 쥐 실험 결과, 뇌 신경세포 보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천마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열을 가해 제품으로 만들 경우 게스트로딘 효과가 증폭된다. 최근 전주대 무주웰니스식품사업단은 산업통상자원부 지원으로 천마 전문브랜드인 ‘천명원(天命元)’을 론칭했다.

천명원이 출시한 ‘수험생을 위한 브레인 천마(수험생천마·사진)’와 ‘백세인을 위한 브레인 천마(백세인천마)’는 천마를 간단히 섭취하도록 개발됐다. 백세인천마는 제품 중 천마 함유량이 99%에 달한다. 수험생천마는 천마(80%)에 오가피·당귀·구기자·천궁·오미자·비타민으로 만들어 기억력을 높이도록 돕는다. 고랭지대인 무주는 천마 재배의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문의 063-228-6977.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