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에게 들어본 파티 꾸미기

중앙일보

입력

토털 파티플래닝 회사 ‘써니플랜’을 운영하고 있는 최선희 대표.

 집이나 특정 공간 등에서 이뤄지는 10명 이하의 소규모 파티의 경우 호스트가 조금만 신경 쓰면 큰 돈 들이지 않고 멋지게 꾸밀 수 있다. 파티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 및 테이블 꾸미는 법, 프로그램 구성하는 법 등을 파티 전문가 최선희(써니플랜 대표)씨에게 들어봤다.

공간·테이블 - 한 두 가지 색상 정해 통일성 줘야

나무 전체를 금색으로 칠하고 장식품을 매달아 테이블 센터피스를 완성했다.

 파티 공간은 파티의 주제를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꾸며야 한다. 메인 무대, 출입구, 테이블 중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정하고 그 다음 중요도에 따라 강약을 조절한다. 이후 색상을 정해 파티 분위기를 완성한다.

 한 공간 안에 여러 색상을 넣으면 어수선해 보일 수 있다. 한 두 가지 색상을 선택해 통일성을 준다. 크리스마스 파티를 계획할 경우 모두 빨간색으로 장식할 필요는 없다.
 
 테이블·트리 등 강조하고 싶은 부분만 빨간색으로 꾸미고 꽃·리본·테이블 크로스 등 소소한 제품은 흰색이나 검은색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테이블을 꾸미는 것도 마찬가지. 금색을 선택하면 따뜻한 느낌을, 흰색은 깨끗한 느낌을, 검은색은 차분한 느낌을 각각 줄 수 있다. 전체 컨셉트에 맞는 색상의 꽃을 준비해 테이블 센터피스를 만드는 것도 좋다. 조명을 어둡게 하고 곳곳에 초를 놓으면 따뜻한 분위기를 완성할 수 있다.

 장식품을 테이블 위에 놓기만 해도 파티분위기는 달라진다. 크리스마스 트리에 달았던 작은 볼로 접시를 가득 채우고 꽃을 한 두개 올리면 멋진 센터피스가 완성된다. 장식품·과일 등에 손님의 이름을 적은 네임 카드나 메뉴 카드를 달아 놓으면 테이블은 더욱 특별해진다.

프로그램 - 이벤트 진행하면 지루하지 않아

 파티에서 인테리어 장식과 음식 준비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프로그램 구성이다. 3~4시간 정도 지루하지 않게 파티를 진행하려면 진행자를 정하는 것이 좋다. 진행자는 파티의 주최자가 할 수도 있고 모임 멤버 중 한 사람이 해도 상관없다. 파티 참석자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이 한다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이벤트를 준비하면 파티는 더욱 풍성해진다. 포토제닉상, 베스트 드레서상 선정 등 이벤트를 파티 중간 중간에 넣으면 초대객들이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는 분위기가 된다. 파티 중 한 사람을 불러 건배사를 외치게 하는 것도 좋다. 건배 제의를 할 사람에게 미리 알려 건배사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음악의 경우 파티 성격에 맞게 클래식·락·클럽 음악을 준비한다. 참석자의 연령에 맞춰 장르를 선택한다면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쪽 공간에는 클래스를 열어도 좋다. 나에게 맞는 와인 고르는 방법, 특별한 날을 위해 센터피스 만드는 방법 등의 클래스는 취미가 같은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주는 역할을 한다.

 드레스 코드를 정하면 즐거움이 커진다. 빨간색·검은색 등 색상을 기준으로 하거나 섹시·큐티 등 컨셉트를 제안한다. 드레스 코드에 맞춰 제품을 구입할 필요는 없다. 집에 있는 바지·스커트·립스틱·스카프·클러치 중 하나만 선택해 맞추면 된다. 꽃으로 장식한 손목 팔찌, 빨간색·노란색 등의 보타이·목걸이 등을 준비하면 드레스 코드 없이도 통일감을 줄 수 있다.

고기·과일·치즈 등 파티 음식은 한 손으로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작은 크기로 준비한다.

음식 - 쉽게 먹을 수 있는 메뉴 선택

 파티는 술이나 음료를 마시면서 간단한 음식을 맛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모임의 성격에 따라 주류를 먼저 선택한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파티라면 와인·샴페인·맥주 등이 좋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차 또는 무알콜 음료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음료를 정한 후 궁합이 잘 맞는 메뉴를 구성한다. 와인이면 와인과 어울리는 치즈·스낵 등을 준비하고, 차를 선택하면 음식은 떡·케이크·쿠키 등으로 한다. 단 음식은 한 입에 먹을 수 있도록 작은 크기가 좋다. 안심·항정살 등 고기류를 준비할 때도 소금·후추 등으로 간단하게 구운 것이 먹기 편하다.

 파티 음식은 대부분 뷔페 형식으로 조금씩 덜어가 먹기 때문에 음료와 음식을 구분해 놓는 것이 좋다. 한 테이블에 음료를 놓는다면 바로 옆 테이블에는 음식을 놓는다. 음식 테이블의 경우 똑같은 메뉴를 두 곳에 나눠 준비하면 북적거리지 않고 편하게 음식을 즐길 수 있다.

● 만점 파티 연출법

① 파티 인원과 모임 성격 파악 후 컨셉트 정한다.
② 파티와 어울리는 장소를 정한다.
③ 공간 및 테이블을 어떻게 꾸밀지 고민한다. 색상 선택, 장식의 강약 조절, 음식 및 주류 선택 등이 해당된다.
④ 파티가 이뤄지는 3~4시간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프로그램을 만든다. 이벤트·클래스 등을 준비한다.
⑤ 진행자, 건배 제의를 할 사람 등을 섭외한다.
⑥ 드레스 코드를 정하고 네임 카드, 메뉴 카드, 초대장 등을 작성한다.

<글=유희진 기자 yhj@joongang.co.kr, 사진="김현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