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생생현장인터뷰] 공정한 정의사회 구현, 형사사건 전문변호사- 권오성 변호사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형법에 기초한 범죄사실 여부를 판단하고, 가해자의 정확한 처벌 유무를 가려내는 형사사건. 그러나 민사와 달리 폭행, 절도, 사기, 살인 등의 중범죄 사건을 다루는 형사 소송은 자칫 개인의 인생과 삶의 척도를 뒤바꿀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판단과 처벌에 더욱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피의자에게 이익이 되는 진술과 증거를 보존하고 제출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변호사의 임무인 것이다.

광주 광역시에서 형사사건 전문 변호사로 왕성히 활동 중인 권오성 변호사는 지역과는 1년 6개월간의 지검생활로 첫 인연을 쌓았다. 그러나 부산출신의 젊은 검사가 지검에 근무하며 느낀 아쉬움은 규모와 전통에 비해 턱없이 모자라는 전문 수사 변호 인력의 부족. 때문에 지역 주민이 받는 수사상의 상대적인 불이익은 지금의 권 변호사를 광주의 품으로 이끌었다. 검사시절 주로 공안 특수 외사 분야 등의 전문 수사를 담당해 온 권오성 변호사는 8년여의 검사 생활과 초창기 형사부 및 공판부 등에서 쌓은 다양한 사건 경험을 토대로 현 지역의 여러 사건에 노련한 적임자임을 자신한다.

그중 그가 들려주는 검사시절의 두 가지 에피소드는 현시대 우리 공권력의 한계와 법조인으로서의 강한 의지를 엿보게 한다. 그 첫 번째 에피소드는 국내 영사의 해외 뇌물수수 관련 수사였다.

“ 국민들은 검사에게 사건을 해결할 막강한 권한과 힘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분야가 많다. 특히 해외에서 발생한 사건인 경우 실제 수사 대상과 내용이 외국에 있고 자국의 사법권이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다. 그런 이유로 당시 사건의 수사 막바지에는 인간적인 호소와 설득을 통해 당사자 스스로 잘못을 뉘우쳐 진실을 밝혀낼 수 있었다.”

가장 힘들면서도 보람되었던 기억으로 본 사건을 떠올리는 권변호사는 두 번째 퇴직직전 전남지역 모 단체장의 지방선거 관련 불법선거운동 수사를 담당했던 에피소드 역시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었다 말한다.

“ 당시 수사 과정에서 단체장은 물론 이권을 챙기려는 세력들의 많은 방해로 수사가 어려웠던 기억이 있다. 청탁성, 압력적 전화와 조직적 반발, 방해가 끊이지 않았지만 결국 단체장과 부정한 브로커까지 모두 유죄판결을 받아 지역의 인적 인프라가 바뀌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지역의 공직사회가 한층 깨끗해지는 모습을 볼 때 굉장히 큰 보람을 느낀다.”

주로 형사 사건을 담당하는 권 변호사는 사건 진행 과정에 대해 일반인에게 한 가지 당부한다. 형사사건은 인생의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는 중요한 사건임으로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라는 것. 주변 지인들의 조언만으로 대응시기를 놓치는 것은 상황을 도리어 악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 권 변호사의 핵심 조언이다.

이같이 다방면의 풍부한 사건 경험으로 국가와 국민의 바른 법치사회 구현에 앞장서는 권오성 법률사무소는 향후 타 대도시에 비해 인적, 물적 시설이 부족한 광주지역 법조시장에 원스톱 토탈 서비스가 가능한 법률 사무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권변호사는 개인적으로 광주, 전남지역의 소외계층인 불우 청소년들을 지원,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 중에 있다.

광주지역 출신으로 서울대학교를 졸업하고 다시 광주로 돌아와 로스쿨 1기를 수료한 박충배 변호사는 현재 권 변호사를 도와 형사사건을 진행할 뿐 아니라 민사, 가사의 소송을 전담 중인데 광주 지역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는 만큼 지역민의 실정에 맞는 밀접한 도움을 주고픈 따뜻한 의사를 밝혔다.

의뢰인의 답답한 마음과 불안을 이해하고 세심한 배려와 명확한 판단으로 복잡한 민사, 형사, 가사사건에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권오성 법률사무소. 소속 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지역민의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만큼 이들의 사무소 역시 지역민의 확실한 버팀목으로 굳건히 자리 잡을 것이다.

권오성 변호사 약력

1993년 부산 성도고등학교 졸업
2001년 제 43회 사법시험 합격
2002년 부산대학교 법학과 졸업
2004년 제 33기 사법연수원 수료
2004년 검사 임관 대구지방검찰청 검사
2006년 창원지방검찰청 거창지검 검사
2008년 인천지방검찰청 검사
2010년 광주지방검찰청 검사
2011년 의원면직
2011년 변호사 개업(부산회)
2012년 광주회로 소속변경 등록

◈ 전화번호 062-223-7501
◈ 홈페이지 http://kwonlawyer.co.kr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