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18 따라잡기] 겨울방학 때 뭘 읽을까?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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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동안 청소년들이 무슨 책을 읽으면 좋을까. 평소 학교 생활에서 제대로 책 한 권 읽지 못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책들을 골라 권한다는 것은 대단히 힘든 일이다.

더욱이 청소년 도서는 팔리지 않는다고 출간조차 외면하는 우리 출판 현실에서, 아니 책을 한 권도 안 읽어도 가르침과 배움이 이루어지는 엽기적인 우리 교육 현실에서, 아니 아니 점수도 못 올려주는 그깟 책들을 왜 읽느냐는 천박한 우리 무의식 현실에서 청소년 권장 도서를 선정하고 권장하기란 정말 어렵다.

설령 마음 먹고 책들을 추천하려도 혼자서 그 많은 책들을 다 읽어 볼 수도 없는 노릇. 남들이 좋다는 책들을 모아다가 그저 막연하게 주워드는 수밖에 없다. 그 결과는 당연히 불만족스럽게 마련. 결국 요구는 간절하지만 속수무책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방학만 되면 청소년들에게 권할 만한 좋은 책들을 찾는 발걸음들이 비록 사회적으로는 소수지만 매우 분주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며칠 전 내가 참여하고 있는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에서 올 겨울 방학에 읽으면 좋을 책들 23종을 선정.발표한 것도 이러한 맥락과 관련된다. 지난 1999년부터 방학 때마다 만들어 온 목록이 네번째가 되었다.

이번에 발표한 목록 역시 그간 책따세가 표방해 온 원칙,즉 청소년들의 눈높이를 맞추자는 점을 철저히 준수했다.

즉, 반드시 교사와 학생들이 읽어 본 책들을 권장도서로 선정하되, 상위 30퍼센트의 우수 학생에 초점이 맞춰진 과시용 목록은 지양한다.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책이 모두 23종.

『겨울방』(게리 폴슨, 문학과지성사) ,『중국견문록』(한비야,푸른숲) 과 『한국생활사박물관 1~5』(사계절)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정재승,동아시아) ,『달콤한 물을 마시다! 과학뒤집기 시리즈』(최원호 엮음, 성우) , 『이슬람』(이희수 외, 청아) 등의 최신간들에 『사명을 다하기까지는 죽지 않는다』(채규철, 내일을여는책) 와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리상호 옮김, 까치) 등의 책들이 더해졌다.

권장 종수와 분야를 가리지 않았지만 다행스럽게도 적절하게 안배된 듯 싶다. 기쁘다.

자세한 목록은 책따세 홈페이지 (http://club.dreamwiz.com/elibrary) 참조

이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다. 읽고 싶은 마음이 들게 지식과 정보를 적절히 녹여 추천글을 써야 한다.그리고 목록으로 만들어 언론과 교육.문화 등 관련 분야의 기관과 단체.모임 등에 발표하면 된다.이는 인터넷과 팩스를 적절히 활용하면 시간 문제에 불과할 터.

목록을 꼼꼼히 읽으면서 찬찬하게 검토해 볼 눈동자들을 겸허히 기다릴 뿐이다. 그러나, 어떤 '심판'을 받더라도 푸른 영혼들이여,좋은 책을 권하고 싶다는 우리의 간절한 소망과 그래도 어쩔 수 없는 우리의 한계를 진심으로 받아들여 주기를.

허병두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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