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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 테마파크 추진 배경]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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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농지를 포기하면서까지 경기도 고양시 장항지구에 관광숙박 문화단지 조성을 추진하는 것은 관광.서비스업을 21세기 핵심 산업 중 하나로 꼽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관광산업을 육성하는 데 기본인 숙박시설이 부족하다.

당장 3천실 정도가 부족한데,2010년에는 부족 규모가 1만7천실로 늘어나리란 분석이다.

정부가 고양 장항지구를 관광숙박 문화단지 후보로 선택한 것은 ▶인천국제공항과 가깝고▶상.하수도,통신, 도로 등 기반시설이 제대로 갖춰져 있으며▶주변에 판문점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는 점이 감안됐다.

정부는 당초 파주(임진각 주변).김포시(운양지구).시흥시(군자지구).인천시(김포 매립지) 등을 대상지로 검토했는데 장항지구의 입지가 가장 좋은 것으로 평가했다.

단지 안에는 외국인을 위한 중저가 숙박시설을 중심으로 면세점, 대중형 스포츠 시설, 테마 오락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문화관광부와 경기도는 총 투자비를 1조1천억원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투자비의 전액을 외자로 충당할 자신도 있다.

문제는 농림부와 지역주민.환경단체들의 반대다. 농림부 관계자는 "30만평의 96%가 농업진흥지역으로 농지를 없애면서 관광숙박 단지를 조성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3일 열린 경제장관 간담회에서도 농림부는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일산에 사는 金모(40)씨는 "일산은 계획도시이고 이미 교통이나 문화시설 등이 포화 상태인데 관광숙박 단지가 들어설 경우 교통난과 주변 환경 악화가 눈에 보듯 훤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화관광부 관계자는 "대체농지를 조성하기 위한 비용(1백70억원)도 마련하는 등 농지 감소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며 "농림부의 반대가 설득력이 없다"고 말했다.

재정경제부 관계자도 "경기도 이천에 대규모 테마파크인 레고랜드를 건설하려다 지역 반발 등으로 좌절된 적이 있다"며 "다시 그런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상훈.정철근 기자 modem@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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