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제의 교육]웹툰,만화만 봤을 뿐인데 성적이?(충격!) 펀펀스터디가 뜬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근 에듀테인먼트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교육방송 EBS(이비에스)의 경우를 보더라도 불과 몇 년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재미 요소를 부여한 강의들이 오픈되고 있다. 에듀테인먼트란 에듀케이션(Educ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를 결합한 단어로서 ‘재미 요소를 부여한 교육’을 뜻한다.

이러한 에튜테인먼트 요소를 부여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많이 등장하는 가운데, 창의적인 시스템으로 만화와 웹툰식 구성을 갖춘 강의 컨텐츠가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펀펀스터디의 만화와 웹툰을 활용한 강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약 20명 이상의 현직 만화가와 웹툰 작가가 참여한 규모있는 프로젝트인 것이 알려지면서 싸이트가 오픈하기 전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다. 펀펀스터디의 만화와 웹툰을 활용한 강의는 약 1만여 컷의 만화로 제작된 학습 그림을 시각화하여 제공함으로서 학생들이 성인이 될 때까지도 그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그 핵심 기술이라고 한다.

펜실베니아 대학의 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시각화해서 보는것은 단순히 글로된 책을 읽음으로서 기억되는 것 보다 5배이상 오래 기억된다고 한다. 또한 암기에 필요한 시간도 약 30퍼센트 가량 줄어 든다고 한다. 이것은 일반 시각 자료에 대한 연구 결과이고, 여기에 만화라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컨텐츠가 더해졌기 때문에 몰입도와 집중력, 암기력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펀펀스터디 컨텐츠 제작부 김승이팀장은 말한다.

아래는 펀펀스터디 컨텐츠 제작부 김승이팀장과의 인터뷰 내용 전문

질문. 펀펀스터디의 웹툰, 만화를 활용한 강의의 목표는 무엇인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답변. 쉽고 재미있는 학습을 통해 대한민국 학생들의 학습 능률은 향상시키고, 학습으로인한 피로도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주는 것이죠. 저희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이 즐겁게 학습을 하면서도 성적이 많이 올랐다는 수강 후기를 볼 때, 강의를 제작하기 잘 했구나라는 보람을 느낍니다.

질문. 펀펀스터디 웹툰, 만화를 활용한 강의의 장점들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초등, 중등, 고등,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국사, 과학, 교과내용 전 범위와 수능시험에서 다루는 범위까지의 내용 중 출제율이 높아 반드시 암기해야하는 핵심 내용들을 집약적으로 정리해서 만화 그림과 학습 일러스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 시간 대비 학습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가 과목의 핵심 내용에 대한 개념을 시각화해서 전달받기 때문에 학습 내용이 쉽게 이해되고, 오래 기억되는 효과를 얻는 것이죠.
일반적으로도 학습 만화 그림을 통해 이미지화 되어 머릿속에 기억되는 장면들은 학생들이 성인이 되어서까지 상당부분 기억됩니다. 일반만화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캐릭터들간의 대사들까지도 기억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몰입도를 학습 내용에 그대로 적용시켜 학습 효율을 높이는 것이 이 강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념 설명을 할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소재를 사용하여 흥미유발을 한 것이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중학교 1학년과정 일반 교과서에서 집합과 원소의 개념을 설명할 때, ‘철수네 반 학생들에서 안경을 낀 학생들의 모임’과 같은 예시를 사용한다면, 펀펀스터디는 “동방신기, 빅뱅, 슈퍼주니어, 2PM, 소내시대, 투애니원, 티아라, 원더걸스 등의 그룹이 집합의 개념이고, 각 그룹에 대해 멤버 한명 한명이 그 집합에 속하는 원소의 개념이다.”와 같이 학생들이 친숙해하고 잘 알고있는 내용을 소재로 설명을 하는 것이죠.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춰 설명해 주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의 이해가 더욱 빠르게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펀펀스터디의 강의 외에 내신 및 수능에 있어서 학생들의 공부에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가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답변.현재 시점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EBS(이비에스)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학습 도구임을 잘 알아 두셔야 합니다. EBS(이비에스)에서 수능 뿐만 아닌 내신 학교 시험에서도 출제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께서 공영방송인 EBS(이비에스)을 참조하시는 경우가 이전보다 더욱 많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BS(이비에스)문제집 자체의 완성도도 매우 높으며, EBS(이비에스)의 동영상강의와 문제집을 함께 활용할 때 그 효율성이 더욱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도 EBS(이비에스)의 수능 연계율을 더 높이겠다고 발표한 바가 있고, EBS(이비에스)의 강사들의 경우에도, 과거에 비해 스타강사들이 많이 출연하고 있고, 강의 완성도와 효율성도 매우 높아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BS(이비에스)내의 다양한 교양 프로그램이나 흥미유발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 동기부여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영어나 외국어 등의 어학의 경우에는 EBS(이비에스)의 어학프로그램인 'EBS랑'(이비에스랑) 에서도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을 많이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EBS(이비에스)에서 학습 방법의 제공이나, 입시에 성공한 케이스들을 다루는 프로그램들도 학습 동기부여에 매우 유익합니다.
EBS(이비에스)를 활용하지 않고, 고득점 한다는 것은 현재로써 쉽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EBS(이비에스) 홈페이지에 가셔서 어떠한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자신에 맞는 강의들을 수강목록에 등록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EBS(이비에스)를 즐겨찾기 해 두시고 잘 활용해서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에듀테인먼트 시장이 확대되는 것은 재미와 학습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초등, 중등, 고등 학생들에게 매우 유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학습능률과 재미요소를 부여한 더 많은 기능성 학습 컨텐츠들이 많이 제작되어 대한민국의 모든 학생들의 학습 부담과 스트레스 지수는 낮아지고, 학습 능률과 행복도는 높아지길 기대해 본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