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거문도엔 이순신 장군이 사랑한 못 생긴 '군평선이'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여수 사람들이 최고의 생선구이로 쳐주는 군평선이 구이.

여수 사람들이 최고의 생선구이로 쳐주는 군평선이 구이.

거문도는 먼 길이다. 여수에서도 배를 타고 2시간 20분을 더 가야 닿는다. 배도 하루에 2편(7시 40분, 13시 40분) 뿐이지만 소설가 한창훈의 말처럼 멀리 간 만큼 맛 난 것이 기다리고 있으니 보람은 충분히 있다.

관련기사

삼치는 초가을부터 음력 3월까지가 제철이다. 양력으로 치면 4월까지인데, 수온이 따뜻해지면 삼치 맛이 덜하다. 여수 삼치는 불과 십여 년 전까지 잡자마자 어판장에서 곧바로 일본으로 팔려나갈 만큼 외화벌이 효자였다. 현지에서는 어린 삼치를 고시, 중삼치를 야나기라고 부르는데 이 또한 일본에서의의 인기를 받영한 것이다. 

삼치는 보통 2㎏ 이상 되는 것을 횟감으로 친다. 등 푸른 생선이라 육질이 물러서 하룻밤 정도 냉장고에서 숙성시키는 게 좋다. 살얼음이 살짝 끼기 직전이 회를 치기에 적당한 상태다. 때문에 전문가가 아니면 손질하기 쉽지 않다. 작은놈은 대부분 구이용이다. 

삼치 철이 지나면 주꾸미·도다리·군평선이가 등장한다. 주꾸미와 도다리는 두말할 필요 없는 봄 생선이다. 이름도 생소한 군평선이는 여수 사람들이 최고로 치는 구이용 생선으로 싹돔·딱돔·금풍쉥이 등으로도 불린다.

도다리쑥국. 봄에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올라오는 도다리는 주로 탕을 끓인다.

도다리쑥국. 봄에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올라오는 도다리는 주로 탕을 끓인다.

눈이 툭 불거져 나오고 뼈가 억세며 등지느러미가 톱날처럼 날카로운 것이 생김새만 봐선 비호감인데, 맛은 정반대다. 여수시인 김진수씨는 “미운 남편에게는 안 주고 샛서방(몰래 만나는 애인)한테만 몰래 구워준다고 해서 ‘샛서방 고기’로도 불린다”고 설명했다. 맛도 좋지만 황금빛이 도는 빛깔 때문에 복을 불러오는 생선으로도 통한다. 

여수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여수 거문도. 녹산등대 가는 길.

여수 사람들에게 전해져 내려오는 군평선이 스토리에는 이순신 장군이 등장한다. 전라좌수사로 임명된 이순신 장군이 평선이라는 관기의 집에서 식사를 하던 중 못생겼지만 맛있는 생선이 상에 올랐다. 좌중에 생선의 이름을 물었으나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었다. 그때 장군이 “앞으로 이 고기를 평선이라 불러라 했다는 것. 이후 군(軍) 관기 평선이가 구운 고기라 해서 ‘군평선이’로 불렸다고 한다. 당시 좌수영이 있던 동네는 지금 ‘좌수영음식문화거리’가 됐다. 봄에 가면 여수 어느 식당에서나 맛볼 수 있다. 

김영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