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팜을 제대로 활용해보자 [2]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기념일 날짜 계산을 보다 쉽게 - 데이츠(Dates)

살다보면 종종 여자친구와의 기념일이나 특정 프로젝트가 시작된 후부터 흐른 시간, 혹은 앞으로 어떤 날짜까지 남은 날의 수 등을 계산해야 할 필요가 생긴다. 프리웨어(공짜 프로그램)인 Dates는 이와 같은 작업을 아주 간편하게 끝내도록 해 준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만일 2000년 9월 13일부터 오늘까지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알고 싶다면 From을 눌러 시작 날짜를 2000년 9월 13일로 정하고 To를 눌러 Today(오늘)을 선택한다. 그러면 To 아래에 있는 Days 오른쪽에 날의 수가 계산되어 나오며 근무일(일하는 날. 미국 기준이므로 월-금까지만 포함), 시작일로부터 몇 달 며칠이 흘렀는지 등의 정보도 표시된다.

참고로 From과 To 왼쪽에 있는 자물쇠 모양의 아이콘은 시작한 날과 끝나는 날 중 어느 것을 고정시킬 것인지 결정하는 옵션이고 시작한 날/끝나는 날은 위/아래 화살표로 하루씩 변경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day), (week)는 계산된 결과가 날/주 중 어떤 단위로 표시될 것인지를 결정한다. 그리 복잡하지 않은 프로그램이므로 한두 번만 써 보면 금방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음력 지원 생일 표시 프로그램 해피데이스(Happydays)

정재목님이 만드신 이 유용한 프로그램은 팜에 기본으로 내장된 데이트북(Datebook)과 함께 사용해서 친구나 가족 등의 생일을 표시해준다. 이 소프트웨어 역시 프리웨어이며 가장 큰 특징은 음력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해피데이스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홈페이지에 가서 Download 메뉴를 선택한 후 Localizations의 가장 첫 번째인 Korean을 클릭하면 된다.

Happydays 홈페이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Happydays라는 생일 케이크 모양의 아이콘이 생긴다. 그러나 아직은 프로그램을 바로 쓸 수 없으며 우선 팜의 기본 어플리케이션인 연락처(Address)로 가서 Option 메뉴 중 Rename Custom Fields...(부가 항목 변경)를 고른다. 메뉴를 불러내기 위해서는 팜의 LCD 하단에 위치한 그래피티 영역 중 집 모양의 아이콘 바로 아래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이곳에서 해야 할 일은 연락처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사용 가능한 항목(field)인 주소(Address), 집 전화번호(Home) 등 외에 생일(Birthday)이라는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다. 위의 그림을 참고해서 Birthday라는 항목을 새로이 입력하자.

생일을 입력하기 전에 한 가지 미리 확인해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 이는 날짜의 형식과 관련된 옵션이다. 일단 팜의 기본 프로그램인 Prefs(Preferences)를 실행하고 우측 상단에 있는 메뉴 중 Formats(형식)을 고른다. 이곳에서는 날짜와 시간, 숫자 등을 표시하는 방법을 정할 수 있는데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Y/M/D(연/월/일) 포맷을 고르자.

이제 연락처 프로그램(Adress)으로 돌아가 아무 이름이나 골라 Birthday라는 항목이 생겼는지 확인한 후 이곳에 생일을 입력한다. 만일 생일이 양력이고 1975년 8월 25일이라면 75/8/25 이렇게 입력하고 음력 생일이 1948년 3월 2일이라면 앞에 -)를 붙여서 -)48/3/2 이와 같이 하면 된다.

드디어 생일을 볼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해피데이스를 실행하면 생일이 입력된 사람들의 이름과 그들의 생일, 만으로 계산된 나이 등을 볼 수 있으며 특정인의 이름을 누르면 지금까지 살아온 날들의 수와 다음 생일까지 남은 날의 수 등을 알 수 있다. 또 오른쪽 아래의 이동 버튼을 누르면 바로 연락처(Address) 항목으로 이동한다. 여기서 DB 버튼은 데이트북과 관련된 옵션을 TD 버튼은 할 일(To Do)와 관련된 옵션을 담고 있는데, 이제 이 두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옵션을 살펴보자.

레코드: 모든 생일을 데이트북에서 알릴 것인지, 아니면 선택된 것들만 알릴 것인지 결정한다.
기존 레코드: 생일을 바꿈에 따라 데이트북에 표시되는 생일까지 바뀌게 할 것인지 아니면 유지할 것인지를 정한다.

개인용: 팜의 Private(개인용/비밀) 옵션과 동일하다.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다.

알람: 생일 며칠 전에 알람을 울리도록 할 것인지 정한다.

시간: 흔히 알람 옵션과 함께 쓰이며 생일날 데이트북에 표시되는 시간의 길이를 정한다.

몇 년간: 앞으로 몇 년간 생일을 알릴 것인지 정한다.

다음으로 할 일과 관련된 옵션인데 레코드, 기존 레코드, 개인용 등의 옵션은 데이트북에서의 내용과 동일하다.

우선순위: 선택한 생일을 할 일에 표시할 때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카테고리: 선택한 생일을 할 일에 표시할 분류할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해피데이스와 함께라면 생일을 잊어먹어서 주위 사람들에게 미움받는 일은 사라진다(필자도 이 프로그램과 함께 건망증을 극복했다!).

예승철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