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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만화전' 세종갤러리서 열려

중앙일보

입력

1990년대 들어 세계적인 관심 아래 ‘아시아적 가치(유교자본주의)’로 요약되던 경제 발전,그리고 97년 세계 경제를 꽁꽁 얼어붙게 했던 외환 위기.단시간에 급전직하로 추락한 아시아 국가들의 사회상을 시사 만화로 살펴볼 수 있는 ‘아시아 만화전’이 21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서울 세종문화회관 세종갤러리에서 열린다.

아직 환란(換亂)의 유령에서 완전히 풀려나지 못한 우리에게 이 전시회의 감상 포인트는 '동병상련(同病相憐)' 이 되지 않을까 싶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인도.태국.인도네시아.일본.말레이시아.미얀마.필리핀 등 아시아 9개국에서 총 90여점의 작품을 출품한다. 한국의 대표선수가 '고바우 영감' 의 김성환 화백인 데서 알 수 있듯, 각국에서 내로라 하는 시사만화가들이 참가한다. 일본국제교류기금과 세종문화회관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 9개국 시사만화가 작품

주제는 '만화로 보는 세상 이야기' . 얼핏 '시사 만화' 라는 말을 풀어놓은 것에 지나지 않은 듯 하지만, 주로 경제성장기의 사회 변화와 IMF 위기 이후 생활상에 초점을 맞춘다. 가령 모리타 겐지(일본)의 '무(無)의 경지' 는 휴대폰의 급속한 보급으로 참선 도장에서마저 벨 소리가 울리자 일제히 호들갑을 떠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그렸다. 오케스트라 연주 중 휴대폰 벨이 울리자 참다못한 지휘자가 객석으로 뛰어내려가는 김성환의 '핸드폰 남발시대' 와 비슷한 맥락이다.

전파 속도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반응하는 행태가 나라마다 비슷하다는 점이 흥미롭다.

인도네시아 출신 지 엠 수다르타의 '종이 호랑이' 는 하루 아침에 '거품' 으로 낙인 찍힌 동아시아 발전모델을 찌그러진 호랑이에 비유한 만화다. 경제 위기.부정부패.담합.유착 등 호랑이의 몸 구석구석에서 바람 빠지는 소리가 요란하다.

미얀마 작가 오 피 케의 '아주 익숙해짐' 은 한술 더 뜬다. '아시아 경제 위기' 라는 풍랑에 여러 국가들이 허우적대고 있는 와중에 미얀마 국민들은 수중에서 매우 침착한 자세로 서 있다.

"미얀마 사람들은 늘 고되고 힘든 생활을 하고 있어 그들에게 아시아 경제 위기라는 것은 그리 대수로운 일이 아니다" 라는 게 작가의 설명이다.

■ 사회.생활상 변화에 초점

풍자와 재치.해학 등의 요소를 갖춰 흔히 '촌철살인(寸鐵殺人)의 미학' 이라고 불리는 시사 만화. 시사 만화라는 '그릇' 이 워낙 재미나기도 하지만, 그 안에 담긴 동시대를 살아가는 아시아인들의 삶이 더 궁금하다. 이 행사는 7월 6~12일에는 서울애니메이션센터로, 8월 6~17일에는 제주도로 옮겨 열린다. 02-2122-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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