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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의 승부' 이색 영화 예고편 눈길

중앙일보

입력

두 시간 분량의 영화를 2분 안에 압축해 보여줘야 하는 극장용 영화 예고편은 홍보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객들이 영화를 선택할 때 주위의 권유나 배우, 평론보다는 예고편에 가장 많이 의존한다는 한 조사 결과도 이를 입증한다.

이에 따라 최근 들어 국내 영화의 극장 예고편이 바뀌고 있다.

이전에는 조감독이 본 편의 주요 장면을 편집해 음악과 내레이션을 삽입하는 것이 전부였지만 요즘에는 갖가지 형태의 예고편이 등장해 관객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것.

지난 19일 개봉한 「교도소월드컵」(제작 신씨네) 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복고'분위기를 살려 `대한뉴스' 형식을 패러디한 예고편을 선보여 화제를 모았다.

흑백 화면에 스크래치와 플리커 효과(깜박거림) 로 오래된 필름의 느낌을 줘 지금은 볼 수 없는 `대한뉴스'의 이미지를 그대로 살렸다. 여기에 `새마을운동' 음악과 축구 전문 캐스터 서기원 씨의 독특한 내레이션을 삽입해 관객들의 폭소를 자아냈다.

6월 23일 개봉을 앞둔 차승원, 이성재, 김혜수 주연의 코믹 액션 「신라의 달밤」도 예고편에 공을 쏟았다. 2년 전 「주유소 습격사건」의 예고편을 스톱 모션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선보여 히트했던 ㈜좋은영화의 3번째 작품이다.

경주의 상징인 다보탑과 석가탑이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장면 전환이 이뤄지는 등 컴퓨터 그래픽을 활용해 만화같은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싸이더스의 「인디언썸머」는 `018 묻지마 다쳐'등 히트 CF를 만들어왔던 채은석 감독을 영입해 영화 줄거리를 따라 드라마로 새로 연출했는가 하면「시월애」는 박명천 CF 감독이 제작했다.

또「휴머니스트」(제작 베어엔터테인먼트) 는 극 중 과격한 대사와 욕설 부분에개 짖는 소리인 '왈'을 넣어 재치있게 처리했고, 신인들을 내세웠던「눈물」은 배우들의 인터뷰를 따로 찍은 뒤 예고편에 삽입해 배우들의 인지도를 높였다.

이처럼 각 영화사마다 예고편 제작에 열을 올림에 따라 모팩스튜디오, 픽셀 등 예고편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업체도 여럿 등장했다.

「반칙왕」「비밀」「신라의 달밤」등을 만든 모팩의 장성호 실장은 "이젠 단순한 편집만으로는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없다. 다양하고 임펙트와 편집기술,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 등을 활용하는 게 요즘 추세"라고 설명했다.

싸이더스의 한 관계자는 "`예고편이 잘 나왔다'는 입소문이 흥행으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다"면서 "관객들의 영화를 보는 눈이 높아진데다 한국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취하려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영화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예고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조재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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