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발유 값이 계속 오르고 있지만 정부의 '경차 확대' 정책은 오히려 후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차를 만드는 자동차회사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여러차례 경차보급 확대정책을 발표했다.
국무총리실은 1998년 5월 각 부처의 업무용 신차 구입 때 경차가 보유차량의 50%까지 되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산업자원부도 지난해 12월 에너지 절약을 위해 ▶경차 통행료 50% 할인제를 전국 유료도로로 확대하고 ▶공공기관 업무용 경차를 늘리며 ▶경차 우선 주차구역 설치 등 경차 보급확대 방안을 발표했었다.
그러나 건설교통부는 지난달 31일 경차의 통행료 할인폭을 내년부터 현행 50%에서 30%로 줄이는 '유료도로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를 마치고 1일부터 관계부처 협의에 들어갔다.
업무용 차 구입실적은 초라한 수준이다. 행정자치부 집계에 따르면 중앙부처들이 지난 2년간 구입한 업무용 차량 2천62대 가운데 경차는 10대 안팎에 불과하다.
최근 개통한 인천 신공항고속도로의 경차 통행료 할인폭(4천9백원)도 소형차 통행료(6천1백원)의 20%에 불과해 현행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폭 50%에 크게 못미친다.
한국자동차협회는 지난달 31일 건교부 등에 제출한 건의서에서 "정부가 경차의 통행료 할인폭을 30%로 줄이면 정부의 경차보급 정책을 믿고 차를 구입한 서민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 며 현상 유지를 요구했다.
자동차 10년 타기 운동본부의 임기상 대표는 "정부가 에너지 절약을 위해선 경차 보급에 확고한 의지를 가져야 하며, 경차 보급을 위해선 배기량 기준을 현행 8백㏄에서 유럽처럼 1천㏄로 조정하는 등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이영렬 기자 youngle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