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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통합법인 특혜 논란

중앙일보

입력

항공산업 빅딜이 실현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빅딜로 탄생한 통합법인에 대해 정부가 군수 물량을 몰아주는 등 지원하는데 대해 대한항공이 특혜 시비를 제기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통합법인은 '정부가 약속한 지원일 뿐' 이라고 반박하고 있지만 경기침체까지 겹쳐 정부.통합법인과 대한항공 간의 갈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6일 대한항공(http://www.koreanair.co.kr)은 "정부가 항공 통합법인에 과도한 혜택을 베풀어 이에 불참한 업체들의 사업 의욕을 꺾고 산업 전체로 볼 때 국고 낭비.중복 투자.경쟁력 저하 등의 폐해를 낳고 있다" 면서 시정을 촉구했다.

국내 관련 업체의 난립과 과열경쟁을 막겠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대우중공업의 항공 부문▶삼성항공의 항공기 기체 부문▶현대우주항공 등 삼성.현대.대우의 항공 관련 제조 3사가 비슷한 사업부문을 통폐합해 1999년 10월 한국항공우주산업㈜을 설립한 바 있다. 대한항공은 '독자 생존이 가능하다' 면서 여기에 참여하지 않았다.

특혜 주장과 관련, 대한항공의 서상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은 지난 4일 경남 김해공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기술을 개발.도입해야 하는 새 분야가 아니라 군용 헬기 장비.항공기 날개 등 우리가 오랜 기술 축적을 통해 잘 할 수 있는 분야까지 통합법인에 넘기는 것은 부당하다" 고 말했다.

일례로 군용 헬기의 전방 관측장비(FLIR)장착.개발 사업은 대한항공이 지난 10년간 정부 위탁으로 운영한 UH-60 중형 헬기 사업과 비슷한데도 통합법인에 독점권을 준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

그는 "이로 인해 대한항공의 기술.인력.경험.설비는 놀게 될 판인데 통합법인은 수백억원 이상의 관련 투자를 새로 시작해야 하는 사회적 낭비가 빚어지고 있다" 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항공우주산업 관계자는 "빅딜의 조건은 회사가 정상화될 때까지 ▶부채의 출자전환▶세제 지원▶군수 물량 독점 배급 등을 보장하겠다는 것" 이라며 "항공 3사는 정부의 약속에 따라 통합법인 설립 때 총 1천2백억원의 증자까지 했다" 고 말했다. 한국우주항공산업은 지난해 매출 8천9백억원에 5백여억원의 손실을 냈다.

한편 지난해 항공기 제조.정비사업 규모가 2천5백억원인 대한항공은 방위산업 분야의 수주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항공기 부품 수출목표를 1억달러로 잡는 등 민간부문 매출 비중을 73%로 늘리기로 했다.

홍승일.최준호 기자hongsi@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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