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essional 웹사이트 기획과 디자인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
  • 저자:박인찬, 박상훈
  • 출판사:영진.com
  • 발행일:2001-04-10
  • 실무에서 상업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는 웹 개발자를 위해 준비된 이 책은 웹 컨텐츠 기획 및 웹 디자인 과정을 가상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체계적으로 밟아봄으로써 개인 또는 팀을 구성하여 웹 컨텐츠를 개발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 거시적인 안목으로 웹 컨텐츠에 접근하는 방법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 책에서는 웹 컨텐츠의 기획 및 제작과정, 즉 비즈니스 모델설계, 정보 디자인, 아이덴티티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인트로 디자인, 메인 디자인, 그리고 최종 업로드까지의 일련된 과정을 제작 프로그램의 다양한 기법을 소화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하여 제시함으로써 초급 웹 개발자가 중급 및 고급 개발자로 프로모션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기존 웹사이트 기획에 관련된 서적들이 이론과 단편적인 예제 위주의 설명인 것에 반해 이 책은 이론과 실무, 이를 통한 완벽한 활용 예제까지 하나의 체계화된 팀 프로젝트 구조로 진행되었다.

    * 이 책이 제시하고 있는 내용

    Part 1. 웹 컨텐츠 기획 & 웹 디자인 프로세스
    1부는 웹 컨텐츠 기획의 세부적인 과정을 설명하고, 이후 기획 의도 및 컨텐츠의 내용을 사용자의 기호 및 감성에 부합된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웹 디자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Chapter 1. 웹 컨텐츠 기획
    1장 웹 컨텐츠 기획에서는 웹 상에서의 컨텐츠 기획 방법 및 과정을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각 과정별 고려사항과 핵심사항을 기존에 개발된 사이트를 사례로 들어 좀더 세부적이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 Chapter 2. 웹 디자인 프로세스 Pre-Production 단계
    Pre-Production 단계는 웹 컨텐츠 기획을 통해서 추출된 기획 의도 및 웹 컨텐츠의 내용을 사용자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와 컨텐츠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적절한 화면구성으로 사용자에게 컨텐츠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과정에서는 디자인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 Chapter 3. 웹디자인 프로세스 Production 단계
    본 과정은 구상 결과물, 즉 아이디어 스케치 결과물을 효과적으로 디지털이미지로 구현 할 수 있는 그래픽 툴 및 코딩 툴을 이용하여 디자인 결과를 실제 적용하는 단계이다. 디자인 적용 이후에는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사용자의 모델에 맞게 구현이 되었는가를 면밀히 검토하여 수정사항은 디자인 구체화, 또는 디자인 계획수립 단계로 거슬러 올라가서 수정을 하도록 한다.

    - Chapter 4. 웹 디자인 프로세스 Post-Production
    최종 디지털화 된 디자인 결과물을 업로드하고 사이트의 홍보 및 관리를 하는 단계로서, 그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과 방법을 알아본다.

    Part 2. Project Ⅰ (플랫폼비즈니스-커뮤니티, 링키지비즈니스)
    2부는 기획,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의 웹 컨텐츠 제작 과정을 예제를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웹 컨텐츠의 실제 제작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서 쓰인 예제 컨텐츠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는 "사운드 관련 커뮤니티 중심"의 웹 컨텐츠이다.

    - Chapter 1. 웹 컨텐츠 기획
    웹 컨텐츠 기획에서는 1부의 ''웹 컨텐츠 기획''에서 설명한 기획과정 및 방법을 토대로 하여 ''사운드관련 웹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 Chapter 2. 웹 디자인 프로세스 Pre-Production 단계
    Pre-Production 단계는 웹 컨텐츠 기획을 통해서 추출된 기획의도 및 웹 컨텐츠의 내용을 사용자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와 컨텐츠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적절한 화면구성으로 사용자에게 컨텐츠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과정에서는 바이사운드 사이트의 디자인 효과를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을 실습하게 된다.

    - Chapter 3. 웹디자인 프로세스 Production 단계
    본 과정은 샘플인 ''바이사운드'' 사이트의 디자인 구상 결과물을 그래픽 툴 및 코딩 툴을 이용하여 웹 환경에 적절히 구현될 수 있는 디지털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 Chapter 4. 웹 디자인 프로세스 Post-Production
    Chapter 4 에서는 완성된 바이사운드의 결과물을 웹에 업로드하고 사이트의 홍보와 관리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제시한다.

    Part 3. Project Ⅱ (인터넷 상거래)
    3부는 기획, Pre-production, Production, Post-production의 웹 컨텐츠 제작 과정을 예제를 통하여 학습함으로써 웹 컨텐츠의 실제 제작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기서 쓰인 예제 컨텐츠는 ''B-to-C의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관련 인터넷 상거래''에 관한 것이다.

    - Chapter 1. 웹 컨텐츠 기획
    Chapter 1 웹 컨텐츠 기획에서는 1부의 ''웹 컨텐츠 기획''에서 설명한 기획과정 및 방법을 토대로 하여 ''컴퓨터관련 웹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기획하는 과정을 배우게 된다.

    - Chapter 2. 웹 디자인 프로세스 Pre-Production 단계
    Pre-Production 단계는 웹 컨텐츠 기획을 통해서 추출된 기획의도 및 웹 컨텐츠의 내용을 사용자의 사용환경과 사용자와 컨텐츠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적절한 화면구성으로 사용자에게 컨텐츠의 의도와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과정이다. 본 과정에서는 온누리닷컴 사이트의 디자인 효과를 최대한으로 살릴 수 있는 체계적인 계획을 세우고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을 실습하게 된다.

    - Chapter 3. 웹 디자인 프로세스 Production 단계
    이 과정은 디자인구상 결과물을 그래픽 툴 및 코딩 툴을 이용하여 웹 환경에 적절히 구현될 수 있는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는 단계이다.

    - Chapter 4. 웹 디자인 프로세스 Post-Production
    여기서는 완성된 온누리닷컴의 결과물을 웹에 업로드하고 사이트의 홍보와 관리를 하는 일련의 과정을 설명한다.

    자료제공:와우북(http://www.wowbook.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