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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차, 해외사업장 구조조정 본격화

중앙일보

입력

국내 사업장 구조조정을 끝낸 대우자동차가 해외법인 구조조정에 적극 나섰다.

대우차는 이종대(李鍾大) 회장이 지난 28일부터 폴란드, 체코, 루마니아 등 동유럽을 방문, 현지 정부 관계자 및 법인 대표 등과 만나 회사 정상화 등을 협의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이 회장은 해외사업장 중 가장 규모가 큰 폴란드 FSO 공장(라노스.누비라.마티즈.폴로네즈 등 승용.상용차 27만2천대 생산 규모)을 비롯해 체코 DW-AVIA 공장(중형트럭 아비아 2만대 생산 규모), 루마니아 DWAR 공장(누비라.마티즈 등 승용차 및 엔진.변속기 10만대 생산 규모) 등을 둘러보며 현지법인 구조조정 진척 상황을 점검하고 판매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한 뒤 다음달 4일 귀국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대우차는 FSO 공장, 인도 DMIL 공장 등에 대해 구조조정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노조.채권단 등 이해당사자들이 동의할 경우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FSO법인 여성국(余成國) 사장도 지난주 방한, 산업은행과 출자전환 방안을 논의했으며 산업은행은 폴란드 정부가 지난 96년 대우차와 체결한 합작계약을 포기할 경우 출자전환을 포함한 각종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차 관계자는 "해외 생산.판매법인에 대해서는 본사 지원없이 자체 구조조정계획에 따라 독자생존을 모색하도록 하거나 매각할 방침"이라며 "12개 생산법인 및 31개 판매법인 중 일본.홍콩.태국.미얀마 등 4개 해외 판매법인을 그동안 매각 또는 청산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들 법인의 구조조정안을 집계한 결과 생산직 등 전체 4만6천여명 가운데 6천500여명을 줄이기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영국 워딩연구소가 매각협상 막바지 단계에 접어드는 등 일부 법인의처리 문제는 거의 해결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FSO공장은 전체 4천943명 가운데 1천294명을 정리해고하기로 노조 및 폴란드 정부 등과 합의했으며 DMIL법인은 이미 2천880명 중 865명을 줄였다.(서울=연합뉴스) 강의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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