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프라인 서점들, 인터넷 서점 속속 진출

중앙일보

입력

기존 서점들의 인터넷 서점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들이 개설하는 인터넷 서점은 오프라인 기반이 없는 일반 인터넷 서점들에 비해 온ㆍ오프라인의 결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어 경쟁력 면에서 상대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몰과 분당, 서강대 구내 등에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문고는 지난해 12월 인터넷 서점 반디북닷컴(http://www.bandibook.com)을 열었다.

반디북닷컴은 서울지역 24시간내 배달, 비회원 도서구입 가능, 모든 구매고객에게 5% 적립금 지급 등 사용자의 편의를 감안한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인터넷 서점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서울 강북에서 4번째로 규모가 큰 을지서적과 분당점, 화정점, 홍대앞 예술서점 아티누스를 운영중인 리브로도 다음달 초 인터넷 서점 리브로(http://www.libro.co.kr)를 개설할 계획이다.

리브로는 장기적으로 인터넷 서점을 구심점으로 오프라인 서점을 운영하는 전형적인 온ㆍ오프라인 결합 형태의 운영을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리브로는 도서출판 시공사 대표인 전재국씨가 소유주로, 전씨는 숙명여대 등 대학의 구내서점과 대구의 만화전문서점 코믹스도 운영하고 있어 인터넷 서점 리브로는 경우에 따라 이들 ''계열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인터넷 서점계의 강자로 부상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전국 200여 소규모 서점들이 온ㆍ오프라인 공동 브랜드를 표방하면서 ''폭스 북''(http://www.foxbook.com)을 출범시켰다.

이밖에 부산 등 일부 지방의 유력 서점들도 조만간 인터넷 서점을 신설 또는 본격화해 중앙의 온라인 서점들에 노출돼 있는 고객을 지키는 데 나설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반디북닷컴의 하영환 온라인 서점장은 오프라인 서점들의 잇따른 인터넷 서점 진출에 대해 ▲인터넷 고객들이 향후 시장을 주도하는 대세일 수 밖에 없고 ▲오프라인 서점들은 기존 온라인 서점들에 비해 자료 확보가 쉬우며 재고로 인한 부담은 적고 ▲오프라인 서점의 홍보에도 도움이 되는 등 여러 이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 서점장은 "오프라인 서점들은 기존에 확보하고 있는 매장이라는 기반에 독자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온라인 서점의 장점을 결합시킴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