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썬, 이번엔 XML로 한 판 붙었다

중앙일보

입력

최대 라이벌끼리 또 한 번 전쟁을 치룰 태세다. 이번에는 표준 싸움이다. 이 전쟁을 ''다시 시작된 XML 성전(聖戰)''이라 부르자.

MS와 썬의 다툼은 다른 분야에서도 계속되고 있다. 이번 싸움은 XML 표준 결정을 둘러싸고 벌어진 것이다.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한 표준으로 발전해온 XML은 W3C(Worldwide Web Consortium)가 이미 표준으로 채택한 것이지만 XML의 전달매체는 아직 표준이 정해지지 않았다. 바로 그 점 때문에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

지난 12일, 썬과 협력업체들은 ebXML 인프라 개발에 있어 이정표가 될 만한 새로운 내용을 발표했다. ebXML 인프라는 표준 단체인 OASIS와 UN의 지지를 받고 있는 것. MS는 역시 같은 날, 오래 기다려온 비즈톡 서버(BizTalk Server)를 제조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비즈톡 서버는 XML로 조율된 서버다.

지난 12일, 썬과 그 협력업체들은 ebXML 인프라 개발 상의 새로운 이정표를 발표했다. ebXML 인프라는 표준 단체인 OASIS와 UN의 지지를 받고 있다. 역시 12일, MS는 오래 기다려온 비즈톡 서버(BizTalk Server)를 제조하기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MS의 비즈톡은 XML 통합 서버다.

비즈톡 서버는 수적으로 증가하는 닷넷 엔터프라이즈 서버군에 속한다. MS측에 따르면, 이 제품은 소비자들이 e-마켓플레이스와 상호 연결하고, 그들의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을 XML로 만들며, 백엔드 시스템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한다.

메타 그룹(Meta Group) 부사장인 윌 자크맨은 "MS는 이 제품이 실질적인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XML 분야에서 MS가 갖고 있는 경력은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더 일관적이다. 비즈톡의 유일한 실질적 대안은 ebXML이지만, 이것은 불완전하다. ebXML를 지지하는 측은 썬과 일단의 관료들밖에 없다"고 밝혔다.

"MS가 비즈톡 서버를 완성시키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하지만 그들은 해냈다. 비즈톡 서버는 웹을 통한 B2B 통신을 완결시키는 마지막 요소 중 하나다."

험난한 항해가 시작됐다

자크맨의 장밋빛 논평에도 불구하고, MS가 비즈톡 서버와 그 기초가 되는 비즈톡 프레임워크 기술을 가지고 지속해온 항해는 순조롭지만은 않았다.

MS는 1999년 3월에 비즈톡 서버를 발표했으며, 이 제품은 같은 해 하반기에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하지만 비즈톡 서버는 2000년 8월이 돼서야 비로소 베타로 만들어졌다. MS는 이 제품이 PC 사전 설치, 호스팅 계약, 소매 채널 등을 통해 내년 1월에 대량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MS측에 따르면, 50개의 소비자 업체들이 지난 11일에 발표된 골드 코드를 배치하고 있다고 한다.

비즈톡 프레임워크는 기업들이 데이터를 교환하는 방식을 MS의 관점에서 명시한다. 지난 12일 MS는 최종적인 프레임워크 2.0 버전을 출시했는데, 이 제품은 업체들이 XML뿐 아니라 MS와 IBM 등이 후원하는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를 실행시키는 방법을 명시해준다.

제품 매니저인 데이비드 와샤는 "비즈톡 프레임워크는 넷을 통해 데이터를 보내기 위한 외피와 같다"고 설명했다.

ebXML 기술

하지만 이런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스펙은 비즈톡 프레임워크만 있는 것은 아니다. MS의 프레임워크는 2001년 3월에 OASIS로부터 나올 ebXML 기술 스펙과 접전을 벌이고 있다. 또한 로제타넷(RosettaNet)이 내놓을 일부 스펙과도 경쟁하고 있다.

하지만 메타 그룹의 자크맨은 IBM이 SOAP 및 MS가 후원하는 다른 표준들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것은 MS에게 프레임워크 경쟁업체들보다 유리한 지위를 부여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올해 초 SOAP을 후원하기로 한 IBM의 결정을 "IBM과 MS 간의 세력 축을 새롭게 하는 것"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MS의 비즈톡 서버는 SQL 서버 2000을 필요로 한다. 이 제품은 스탠다드와 엔터프라이즈, 두 종류로 출시될 예정인데, 스탠다드 버전은 4999달러에 판매되며, 복합 CPU 및 클러스터링 지원, 그리고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도 포함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CPU당 2만 4999달러에 판매된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