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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SW인력양성 시급

중앙일보

입력

서울대를 비롯한 KAIST, 연세대, 포항공대 등 국내 주요 대학의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여건이 미국 실리콘밸리 주변의 스탠퍼드, 버클리 대학 등에 비해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같은 결과는 미국 스탠퍼드대학의 아브론 바 교수팀 의해 발표된 `한국에서의 소프트웨어 벤처 창업 최종보고서''에 따른 것으로 한국이 인도, 이스라엘에 비해 소프트웨어 벤처에 필요한 인력이 부족한 원인이 대학에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 연구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윌리엄 밀러 교수팀이 지난 94년부터 6년간 진행한 `스탠퍼드 컴퓨터 산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한국 정부와 이종문 회장 재단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2월부터 연구를 시작해 최종 작성된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미국내 대학들이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컴퓨터사이언스(CS)나 컴퓨터사이언스공학(CSE)에 대한 학사학위를 전자공학 등 하드웨어 분야와 차별화해 수여하는 데 비해 국내 대학은 이를 공학계열로 통합한 학위를 수여한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통합 공학학위''는 대학들이 가시화된 성과를 내는 직업교육에 교육과정의 중심을 둬 하드웨어 설계, 개발 등에 교육 여건을 집중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를 양산한다는 것.

이에 비해 미국 버클리대학은 지난 97년 전자공학으로 편입됐던 CS 부분 교육을 따로 분리해 전자공학과 CS의 위상을 동일하게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하는 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또 버클리 대학이 CS관련 교수(강사포함)가 71명, 전자공학 교수가 51명인데 비해 서울대는 CS 전공 교수들을 찾아 보기 어렵고 하드웨어 전공 컴퓨터공학 교수 16명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보고서는 "소프트웨어 전공교수의 결핍은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학부를 서로 결합하는 것을 가로막는다"며 "어떤 수단이 강구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 교육의 질은 학생수의 증가에 반비례해 더욱 저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스탠포드 보고서''는 서울대의 컴퓨터 공학 학부 졸업 필수학점을 분석한 결과 스탠퍼드대학이 소프트웨어 부분이 24.5학점인데 비해 서울대는 필수 과목이 전혀 없는 허점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 보고서는 국내대학과는 달리 실리콘밸리의 대학이 CS와 컴퓨터공학(CE) 학위를 분리해 CS에 속한 학생에게는 소프트웨어 과목에 치중하도록 유도하는 교육 과정을 한국의 대학들이 참고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소프트웨어 벤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대학들이 ▲최고급 인력을 소프트웨어 직종으로 유치 ▲소프트웨어 특허나 교내 벤처의 성공을 전통적인 논문 연구실적과 동등하게 대우 ▲인도와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무역학교(trade school)를 설립할 것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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