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드름피부에 약이 되는 목욕, 한방 반신욕

중앙일보

입력

천안 하늘체한의원 하동석 원장

봄이 되면서 몸이 나른하고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이들이 많다. 나른한 몸 상태와 황사와 건조한 날씨로 악화된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한방 반신욕으로 활력과 매끈한 피부 모두를 잡아보자. 천안 여드름한의원 하늘체한의원의 하동석원장은 “현대인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욕조에 몸을 담그는 목욕보다 샤워를 주로 하게 되는데 반신욕 등의 목욕은 스트레스 해소와 혈액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며 노폐물 배출도 원활히 되어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이 있는 피부에도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전했다.

그냥 따뜻한 물에 하는 반신욕도 좋지만 체질과 컨디션에 맞는 한약재들을 첨가하게 되면 여드름과 만성피로에 치료효과가 있는 목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지금부터 반신욕 할 때 첨가하면 좋은 한약재들과 약용법을 소개한다.

- 천궁
천궁은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 풀로 약용으로 재배되는 식물이다. 이 약재는 약성이 온화하고 맛이 시어서 체내에 들어가서는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주고 통증을 가라앉히는 진통효과가 있다. 천궁은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고 기를 운행시키며, 통증을 멎게 하고, 입 안에 향기를 더해주어 입 냄새를 제거 해주는 효과가 있다. 여드름과 각종 색소 침착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주고 얼굴의 피부를 하얗고 매끄럽게 해주는 효능도 있어 피부에 효과적인 약재이다.

- 어성초
어성초는 삼백초과 다년생 초본인 약모밀로, 잎을 비비면 생선 비린내가 나는 특징이 있다. 주된 효능은 기본적으로 열을 떨어뜨리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며 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부종을 내리는 것이다. 항균작용이 있고 혈관의 탄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습진 등의 피부질환에 매우 효과적이다.

- 감초
감초는 콩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많은 한약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한약재 중의 하나이다.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냄새를 제거하여 몸을 향기롭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감초를 입욕제로 사용하면 피부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해준다. 또한 소염효과도 있어 여드름이나 피부염에도 효과적이며 아토피 치료에도 좋다.

이러한 약재들을 이용한 한방 반신욕을 할 때에는 1.2l 가량의 물에 약재를 적당량 넣어 끓여 약재가 잘 우러나게 해준 후 그 물을 욕조 물에 적당히 섞어 사용하면 된다. 또한, 반신욕을 할 때에는 온도가 매우 중요하다.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할 경우 피부에 자극이 되고 피로물질이 분비되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반드시 온도는 37℃정도로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반신욕은 너무 자주하는 것보다 1주일에 2~3회 가량 한번에 30분을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천안 여드름한의원 하늘체한의원 하원장은 “반신욕은 스트레스해소와 혈액순환 개선, 피부질환 완화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며 “전문적인 치료에 반신욕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이 더해지면 더욱 좋은 피부를 가꿀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