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비즈니스.COM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저자:김진우, 연세대학교 HCI Lab.출판사:영진출판사발행일:1999-11-10

이 책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일반적인 개론서도 아니며 HTML이나 자바, XML 등을 다루는 프로그래밍 책도 아니다. 인터넷 비즈니스를 창업하려는 개인이나 현재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는 업체들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공한다.

인터넷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하여 이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이 채택되어야 하며,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시스템은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체계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주 독자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시작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기업들이 될 것이다. 이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는 단계부터 실제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단계까지 실질적으로 따라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첫 번째 파트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가 요구하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의 변화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충실하게 반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시스템 개발 방법론이 사용되어야 하는지를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으로,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형의 설정 및 사업 전략과 고객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으며, 이를 종합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시장 조사 및 사업 계획서를 작성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사업 계획서를 기반으로 인터넷 비즈니스 시스템을 실제로 설계하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으며, 특히 내용 설계, 구조 설계, 항해 설계 및 화면 설계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네 번째 파트에서는 설계된 인터넷 비즈니스 시스템에서 사용될 지불 시스템과 유통 시스템의 구현과 관련된 사항 및 정보 보안과 소비자 보호, 그리고 시스템 평가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기술하였다.

저자소개 김진우 [현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경영학 학사
UCLA 경영학 석사
카네기 맬론 대학교 이학 석사
카네기 맬론 대학교 정보 시스템 박사

[관심 분야]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전자상거래 고객 인터페이스 개발
Navigation Aids 설계
디지털 컨텐츠와 디지털 상품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 프레임워크

저자소개 : 연세대학교 HCI Lab.
연세대학교 HCI(Human Conputer Interaction) 연구실은 경영학, 인지과학, 컴퓨터 과학, 디자인 등 다양한 전공자들이 함께 연구를 하고 있는 학제간 (Interdisciplinary)의 연구 그룹이다.
홈페이지 : http://hci.yonsei.ac.kr

연구목적 :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의 주요 연구 목적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정보 기술(Information Technology)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인간이 인지적, 감성적으로 사용하기 편하고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
Product Interface for Digital Contents
Customer Interface for Digital Commerce
Student Interface for Cyber Education
Player Interface for Computer Games
Worker Interface for Knowledge Management

한국과학기술원 전자상거래 연구센터 이재규 책임교수 인터넷 비즈니스.com」은 인터넷 비즈니스를 위한 시스템 분석, 설계, 그리고 구현에 관해 선구적으로 정리해 놓은 책으로서, 인터넷 비즈니스를 구상하는 분들의 필독서이다.

연세대 경영학과 이호근 교수 인터넷 비즈니스.COM」은 인터넷 사업을 위한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 분야에 관한 지식을 한 단계 끌어 올린 책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다년간 연구와 강의를 통해 축적한 지식이 그대로 묻혀 있다.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원론적인 내용이 아니라 구축 방법론의 관점에서 분석, 설계, 그리고 구현에 이르는 모든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는 점에서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의 지식을 원론에서 각론으로 끌어올린 업적에 대해 김진우 교수에게 찬사를 보낸다. 아울러 국내에서 인터넷 비즈니스를 수행하고 있거나 준비중인 기업들에게 이 책이 바람직한 지침서가 되리라 확신하다.

(주) 골드뱅크 김진호 대표이사 김진우 교수의 이번 저술은 다른 인터넷 관련 서적과는 매우 차별화되어 있다. 그동안 발간되었던 인터넷 서적들은 대부분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깊은 연구와 인터넷 자체에 대한 고찰이 부족하여 입문서 수준에 머문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해 「인터넷 비즈니스.COM」은 인터넷 비즈니스에 각론으로 접근하여 구체적인 방법론과 전략까지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국내 저자로서는 드물게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해 본격적으로 논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인터넷 창업 관련 일반인들에게도 많은 도움과 지식을 제공해 주리라 믿는다.

(주) 다음커뮤니케이션 이재웅 대표이사 인터넷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영역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제대로 고민하고 시작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책은 이미 인터넷 비즈니스에 뛰어든 사람에게는 다시 한번 비즈니스 모델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새롭게 뛰어든 사람에게는 체계적으로 인터넷 비즈니스의 속성을 파악하게 하여, 좀더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혁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과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