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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자동차 1차부도 배경과 파장]

중앙일보

입력

기업 구조조정을 놓고 팽팽히 맞서 있는 정부와 노동계가 대우자동차의 운명을 걸고 정면승부를 벌이고 있다.

지난 주말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자동차 노동조합이 3천5백명 인력감축을 포함한 자구계획에 동의하지 않으면 '부도' 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잇따라 밝혔다.

이에 따라 대우차는 구조조정, 즉 감원(減員)에 노조가 동의하지 않을 경우 '부도→법정관리→해외매각 혹은 청산' 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정부.채권단이 부도 이후 예상되는 부작용을 감수하면서 이같은 초강수를 들고 나온 것은 노조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대우차의 해외매각이 불투명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2단계 금융.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노조가 더 이상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을 봐주지 않겠다는 메시지를 노동계에 전한 것으로도 풀이된다.

그러나 대우차 노조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입장을 정하지 않고 있어 6일 돌아온 어음을 제대로 결제하지 못한 채 부도위기에 몰리고 있다.

◇ 노조 버티기 속 부도 위기〓대우차는 이날 돌아온 4백50억원을 마감시간까지 막지 못했다.

이날 돌아온 어음은 대부분 협력업체에 물품대금으로 지급했던 것으로, 회사측은 대우자판으로부터 앞으로 팔 차량대금을 미리 받아 일부를 결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7일 돌아올 어음이 4백20억원에 달하고 이번주 중 갚아야 하는 1천2백50억원이나 돼 신규자금 지원이 없을 경우 최종 부도는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이런 와중에서도 노조는 "1천4백억원에 달하는 체불임금을 우선 해결해 줘야 협상해 보겠다" 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일섭 노조위원장은 이날 "체불임금 관련 문제를 우선 해결하고, 구조조정 문제는 정부.채권단.대우차 경영진.대우차 노조가 함께 참여하는 4자 기구를 만들어 논의하자" 고 밝혔다.

대우차의 이종대 회장과 이영국 사장은 이날 부평공장에 머물고 있지만 노조측과 공식적인 협의를 못하고 있는 상태다.

대우차 노조는 이날 새로 구성된 집행부를 중심으로 이번 주중 간부 합동회의를 열고 동의서 문제와 관련된 입장을 최종 조율할 계획이다.

◇ 채권단, 노조 동의 압박〓1999년 8월 대우차 워크아웃이 시작된 이후 총 2조2천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한 바 있는 채권단은 더 이상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 지원은 안한다는 방침이다. 대우차는 올 상반기에도 3천1백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채권단도 대우차의 부도는 가급적 피하려는 입장이어서 노조를 더욱 밀어붙이고 있다.

부도 날 경우 대우차 해외매각이나 구조조정에는 득보다는 실이 많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일단 부도가 나면 GM과의 매각협상에서 불리해진다" 며 "GM에 대우차를 좀더 좋은 값에 팔기 위해서는 하루속히 노조가 동의를 해 회사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게 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또 대우차가 부도날 경우 1차협력업체만 5백여개에 달하고 2, 3차 협력업체까지 감안하면 충격은 적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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