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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브랜드

중앙일보

입력

구매하기저자:필 카펜터출판사:세종서적발행일:2000-07-31

닷컴 주도의 시장이 너무 빠르게 식어 버린 현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지금은 ‘인터넷 혁명’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시기이다. 가상공간에서 e비즈니스를 표방하며, 산업 전반의 새로운 체계를 구축하던 인터넷 기업들이 초기 진입 단계를 거쳐 이제는 생존의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e비즈니스의 승자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취해야 하는가?

『e브랜드』는 세계적인 닷컴 기업의 브랜드 구축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사례연구서이다. 인터넷마케팅과 브랜드 개발을 연구해온 하이테크 마케팅 분야의 전문가인 저자가 드라마틱하면서도 성공적으로 인터넷 브랜드를 개발한 기업과 거꾸로 실패한 기업을 깊이 관찰하였다. 이 책은 《야후!》, 《반즈앤노블닷컴》, 《아이빌리지》, 《온세일》, 《폭독 스포츠》라는 다섯 개의 혁신적인 인터넷 기업의 e브랜드 구축과정을 인지도 구축과정, 홍보, 온라인/오프라인 마케팅, 고객 수용의 핵심인 커뮤니티 운영, 유통 및 컨텐츠 분야의 협력, 선발주자의 우위 확보, 고객과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 훌륭하다는 평판, 결점 분석, 경쟁위협 극복방안, 앞으로의 전망이라는 틀을 가지고 생생히 그리고 있다.

저자는 40개가 넘는 회사의 중역과 업계 전문가와의 인터뷰로 글을 서술하였다.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개척자의 두려움 같은 것들을 하나하나 열거해 나가면서 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경쟁업체와 이 책에서 다루는 기업들을 비교해 가며 기회요소와 위기요소를 도출하고, 그의 분석은 어떻게 몇몇 ‘경험 없는 주자’인 인터넷 벤처회사가 브랜드를 구축하고 신뢰를 쌓았는지, 어떻게 오프라인 선두주자가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에서도 당당하게 그들의 입지를 쌓아왔는지, 또한 어떻게 창업자들이 재정이 넉넉한 다른 주자들과의 싸움에서 그들의 브랜드를 차별화 시킬 수 있었는지를 보여준다.

브랜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성공적인 e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전략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기업들은 강력한 e브랜드 구축에 필요한 핵심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어떤 기업들은 자신들의 제품과 서비스 인지도를 높이는 데 고전적인 방법과 상식의 틀을 깨는 자유분방한 방법을 혁신적으로 사용하고, 또 다른 기업들은 유통협력으로 이익을 취할 수 있는 채널을 가지고 있거나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는 해박한 지식이 있었다. 이 기업들은 유익한 정보를 주는 장점도 가졌지만 결점도 물론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들은 자신들의 시행착오를 나누어왔다. 과거의 이야기와 문제점들을 통해서 얻게 되는 교훈은 이 기업들의 성공에서 추출해 낼 수 있는 지식만큼이나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e브랜드』는 ''…해라. …변하라'' 등등의 선동적인 구호를 외치기보다는 모범사례를 통해 e비즈니스의 명암을 차분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보여준다.

추천하는 말

e비즈니스를 하면 할수록 성공적인 e브랜드 구축은 종합예술이라는 생각이 든다. "선영아 사랑해"로 나름대로 빠른 시일 안에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평을 듣고 있지만 앞으로의 전략을 세우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외국의 모범사례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알기 쉽게 전해주는 이 책은 우리 회사의 고민,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을 덜어줄 최고의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 윤웅진 | 마이클럽닷컴코리아 대표이사

브랜드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은 성공적인 e비즈니스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전략이다. 저자가 분석한 폭넓은 사례연구와 전문가다운 예리안 조언은 온라인상에서 고객의 브랜드 경험을 창출하는 데 중요한 방향을 제시해 준다.
- 패트리샤 시볼드 | "Customer.com"의 저자이며 패트리샤 시볼드 그룹 CEO

이 책은 가장 주목받는 인터넷 브랜드를 심층적으로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인터넷 마케팅을 시작하려는 사람에게 이 책은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이미 인터넷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도록 도와주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줄 것이다.
- 줄리 웨인라이트 | Pets.com CEO

강력한 인터넷 브랜드는 웹의 승자와 패자를 구분짓는다. 이 책은 당신의 회사가 승자로 떠오르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가를 제시해 주는 아주 유용한 책이다.
- 케빈 하비 | Benchmark Capital의 공동 경영자

저자소개

저자 필 카펜터 Phil Carpenter
필 카펜터는 세계적인 인터넷 메시징 및 협업 솔루션 관련 회사인 크리티컬 패스(Critical Path)의 마케팅 담당이사이다. 2000년에 이 회사에 합병된 리마큐(RemartQ)의 마케팅 담당 중역이었으며, 포인트캐스트, 인튜이트, 모차르트 시스템의 마케팅도 담당했고 맥케나 그룹의 수석 고문으로 일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MBA를,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BA를 받았다. 뛰어난 통찰력으로 인터넷 분야를 분석하는 필 카펜터는 일본과 캐나다, 영국 등 세계 24개 이상의 잡지 에디터들이 그의 글을 서로 실으려고 하는 인기 있는 필자이다. "마케팅 컴퓨터 Marketing Computer"의 컬럼니스트였으며, 존 와일리 앤 선(John Wiley & Sons)에서 펴낸 "Marketing Yourself to the top business Schools"의 공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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