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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스마트TV, VOD·SNS … 컴퓨터가 울겠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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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면

삼성전자가 ‘11년형 스마트TV’를 론칭하여 프리미엄 TV브랜드로의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고 6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에서 1위를 달성, 올해로 7년 연속 세계판매 1위에 도전하고 있다.

2010년 2월 입체영상으로 진짜에 더 다가선 삼성 LED 3D TV를 전 세계에 출시하며 6개월 만에 세계시장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를 기록,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3D TV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삼성전자는 ‘LED TV=삼성’에 이어 ‘3D TV=삼성’ 공식을 성립했다.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로 패러다임의변화 이끈 삼성 스마트TV

삼성전자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차세대 TV로 떠오른 스마트TV 출시에 박차를 가해 시장 선점에 나섰다. 경쟁사보다 1년 앞서 세계 최초로 스마트TV용 앱스토어를 오픈하며 보는 TV에서 즐기는 TV로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할 삼성 스마트TV를 선보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처 출시된 2011년형 삼성 스마트TV는 세계 1위 삼성만의 첨단 기술력의 집결체로 ‘스마트·풀HD 3D·디자인’의 3박자를 제대로 갖춰 지금까지의 TV와 비교됨을 거부한다.

스마트TV 앱스토어에는 이미 비디오·게임·스포츠·라이프스타일·인포메이션 등의 카테고리에 총 1400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확보, 전 세계 120개국에 서비스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에서 스마트TV 메인 화면으로 야심 차게 선보인 스마트 허브(Smart Hub)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TV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방송정보 바로 찾기, 스마트 검색, 소셜 네트워크, 웹 브라우저, 삼성 앱스TV 등을 한 화면에 구성한 것으로 TV 한 대로 별도의 기기에서 즐기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베젤 두께를 5㎜로 줄인 혁신적인 시크릿 디자인으로 TV와 설치공간 사이 시각적 장애를 최소화함으로써 3D 영상의 몰입감을 최대화했다.

스마트TV는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는 물론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아트 전시회, 공연장, 스포츠 현장에서의 프로모션 등 다채로운 활동을 전개해 왔다. 그 결과 삼성 스마트TV의 국내 판매량뿐만 아니라 글로벌 판매량도 눈에 띄게 증가해 스마트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고 있다.

삼성전자가 2010년 국내에 처음 스마트TV를 선보였을 당시, 스마트TV 판매율은 전체 TV 판매비중에서 약 10%를 차지하는 수준이었지만 2011년 7월에는 약 50%가 넘는 판매율을 기록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보였다. 글로벌에서도 출시 90일 만에 누적 판매량 200만 대를 훌쩍 넘어서는 기록으로 명실공히 세계 TV 시장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삼성 TV는 지난해 11월에는 전 세계 570만 대를 판매해 사상 최대 판매 신기록을 세웠다.

오두환 객원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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