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세대 디렉토리 서비스는 소비자 디렉토리

중앙일보

입력

컴퓨터 어소시에이츠(Computer Associates, CA)는 예전에 서비스가 행해지지 않았던 영역에 자사의 새로운 ‘소비자 디렉토리’가 들어갈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 비법은 X.500 지원에 있다고 한다.

디렉토리가 디렉토리 수준을 넘는 경우는 언제인가? CA에 따르면, 그것은 소비자 디렉토리가 될 경우라고 한다.

조만간 CA는 수많은 소프트웨어 대기업 중에서 가장 나중에 디렉토리 서비스 영역에 진출하는 기업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노벨, AOL, 넷스케이프는 이미 운영체제나 서버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로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렉토리 서비스는 집중된 저장소를 컴퓨터와 사용자 정보에 제공하며, 집중된 관리 및 보안을 전체 네트워크에 걸쳐 제공하는 수단도 제공한다. 최근 몇 달 동안 디렉토리 벤더들은 핵심적인 B2B 및 B2C 인프라 구성요소로 디렉토리 서비스를 언급해 왔다.

호주 멜번에 소재한 CA의 조사개발연구소는 이트러스트 디렉토리(eTrust Directory)라는 제품의 최종판과 관련 인증 서버에 마지막 손질을 가했다.

우리는 이트러스트를 믿는다

이트러스트 디렉토리는 원래 오픈디렉토리(OpenDirectory)사라는 호주회사가 개발한 솔루션이다. 오픈디렉토리는 1990년대 후반 플래티넘 테크놀로지 인터내셔널(Platinum Technology International)에 의해 인수됐다. 1999년 CA가 다시금 플래티넘사와 오픈디렉토리 제품을 매수했다.

CA 멜번 연구소의 개발담당 부사장인 릭 하비는 “이 제품에는 전부 합쳐서 100여 명의 개발 노력이 들어있다. CA는 디렉토리 서비스의 중요성을 오랫동안 인식해왔다. 우리는 이 서비스가 앞으로 전세계를 주름잡을 차세대 서비스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하비는 CA의 디렉토리가 MS의 액티브 디렉토리(Active Directory), 노벨의 NDS, IBM의 시큐어웨이(SecureWay) 같은 기업 디렉토리와는 많은 면에서 구별된다고 밝혔다. CA 제품은 ‘소비자 디렉토리’라는 것. 이 말은 CA의 디렉토리가 하나의 기업체를 넘어 다양한 디렉토리를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비는 “우리는 수천만 개의 디렉토리를 포함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헤비급 지원

하비는 CA의 LDAP(Lightweight Directory Access Protocol; 네트워크 데이터를 계층적인 포맷으로 저장하고 액세스하기 위한 공통적인 방법)와 X.500 디렉토리 표준 지원을 또 하나의 차별화 요인으로 지적했다.

하비는 “IBM, 넷스케이프 등은 X.500(전체 네트워크의 디렉토리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위해 중앙집중화되거나 분산된 방법을 채택하는 ITU의 디렉토리 관련 국제 표준)을 지원하지 않는다. X.500을 지원한다는 것은 우리 제품이 그들 회사 제품보다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자신했다. 그는 이트러스트 디렉토리가 X.500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의 디렉토리 서비스 제품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메타 디렉토리 역할을 한다고 덧붙였다.

X.500은 LDAP와 비교할 때 헤비급 디렉토리 서비스라 할 수 있다. X.500 호환성을 보장했던 많은 기업들이 최근 몇 년 동안 그 계획들을 포기하고 그 대신 LDAP를 지원하고 있다.

네트워킹 컨설팅 회사인 버튼 그룹(The Burton Group)의 고참 컨설턴트인 케빈 캠프만은 X.500이 결코 생명을 잃은 기술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가장 성공적인 기업 디렉토리 솔루션 중에는 X.500을 핵심부에 둔 것들도 있다. LDAP가 빨리 따라잡고 있긴 하지만, 우리는 X.500이 현재의 LDAP보다 보안이나 복제 관점에서 보다 성숙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고 캠프만은 강조한다.

캠프만은 CA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인 잉그레스(Ingres)를 디렉토리 중심부에 포함시키는 CA의 접근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덧붙였다. 그에 따르면, IBM은 DB/2를 시큐리티웨이 디렉토리 서비스의 중심에 포함시키고 있다고 한다.

하비는 CA가 이트러스트 디렉토리를 서드파티 제품들과 통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놓고 많은 사람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구체적인 협의 대상 기업들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았다.

확장성, 상호운용성, 라이선스 문제를 고려할 때, CA는 MS 노벨 IBM 등과 거의 차이가 없다. CA의 경쟁회사인 이들 3개 기업들은 자사의 디렉토리가 기존의 모든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요건을 수용할 수 있도록 확대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또한 이들 기업은 LDAP가 플랫폼과 디렉토리 종류를 불문하고 상호호환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