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직 '안방서 앉은 채로'

중앙일보

입력

가을 취업시즌을 맞아 인터넷이 붐빈다. 취업을 위해 더 좋은 정보.알찬 정보를 찾는 취업준비생의 접속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특히 이 기간에 직장을 바꿔 보려는 중고(中古)샐러리맨들의 인터넷 탐험도 크게 늘어 인터넷은 거대한 취업박람회장으로 변했다.

최근 들어서는 많은 기업들이 신문이나 방송 등을 이용한 공개채용보다는 인터넷을 통한 채용공고를 활용하고 있어 인터넷 검색은 취업준비생의 필수 수단이 됐다.

포털사이트는 대부분 인터넷 취업정보를 제공하며 네티즌 끌어들이기에 안간힘이고,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 취업정보 사이트도 적지 않다. 온라인 채용박람회 정보도 풍성하다.

◇ 봇물 이룬 채용사이트〓종합 취업정보사이트에서는 대기업에서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기업별 채용정보는 물론 각종 자격증.시험정보, 장애인취업, 여성취업, 병역특례취업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한미르.네이버.심마니.야후.조인스닷컴 등 대형 포털업체들은 대부분 종합 취업정보코너를 마련, 서비스하고 있다.

이들 종합 취업정보사이트에는 이력서작성법.무료 이력서등록서비스.시험정보.자격증정보 등 취업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있다.

전문 취업정보사이트에서는 화상면접.맞춤이력서서비스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하니닷컴은 컴퓨터화상면접을 실시하고 하이어미에서는 경매방식 구인구직서비스를 제공한다.

인쿠르트에서는 맞춤 이력서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잡링크를 이용하면 지원결과를 e-메일로 받을 수 있다.

채용사이트가 봇물을 이루면서 종합채용정보를 검색하는 사이트도 등장했다.

잡코리아는 국내 취업사이트에 등록된 채용공고를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할 수 있는 잡스파이더(http://www.jobspider.co.kr)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일반 검색엔진을 이용하듯 원하는 직종을 검색창에 입력하고 클릭하면 해당 직종의 채용정보가 검색돼 PC모니터에 떠오른다.

잡코리아는 또 중소규모의 2백여개 사이트에 등록된 각종 직종별 채용정보도 제공한다.

◇ 온라인 채용박람회도 활발〓이제는 발품 팔아가며 채용박람회장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졌다. 인터넷 채용박람회가 활발해 집안에서 클릭 몇번 만으로 박람회장을 훑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유레카는 11월15일까지 인터넷사이트(www.jobcolor.com)에서 '코리아 리크루팅 페스티벌 2000'을 개최한다.

구인업체는 참가신청서와 계약서를 사이트에서 등록하면 되고 구직자는 사이트에서 회원으로 등록해야 참가할 수 있다.

잡코리아는 다음달 31일까지 'e-비즈니스 인터넷 채용박람회(http://ebiz.jobkorea.co.kr)'를 연다.

이 채용박람회에서는 입사지원에서부터 합격통보까지 채용의 전과정이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또 간단한 화상면접도 인터넷을 통해 할 수 있다.

인크루트(http://www.incruit.com)도 다음달 1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채용박람회를 열 예정이고, 리크루트(http://www.rucruit.co.kr)는 11월1일부터 3일까지 전국의 10개 대학이 참가하는 '한국 패션관련대학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 헬로잡(http://www.hellojob.net)은 22일부터 2개월간 대기업을 비롯한 5천여 업체가 참여하는 대규모 채용박람회를 준비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