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DVD를 보려면 꼭 필요한 DVD 재생 프로그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내게 꼭 맞는 DVD 재생 프로그램은 어떤 것일까? DVD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자기 PC에 DVD 롬 드라이브를 갖고 있는 이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어떤 DVD 재생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 잘 모르는 이용자들이 뜻밖에 많다. 이번에는 여러 가지 DVD 재생 프로그램들의 종류를 알아보고 초보자가 쓰기 편하고 자기 컴퓨터 제원에 맞는 재생 프로그램을 골라본다.

고화질에 돌비 디지털 5.1 사운드를 제대로 즐기면서 DVD를 보려면 어떤 DVD 재생 프로그램을 쓰는 것이 좋을까? 아무 프로그램이나 깔아서 쓰자니 조금 불안하기도 하고 내 컴퓨터와 가장 잘 맞는 DVD 재생 프로그램을 쓰고 싶은데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맞는지 알 수 없다.

이번에는 이용자들이 많이 쓰는 DVD 재생 프로그램 3가지를 소개한다. 이용자 인터페이스나 자기가 갖고 있는 사운드 카드, 비디오 카드 등에 가장 잘 맞는 DVD 재생 프로그램을 골라서 쓴다면 한층 더 실감나는 DVD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윈DVD2000은 인터비디오사에서 만든 DVD 전용 재생 프로그램이며 여러 가지 그래픽 카드에 번들로 함께 팔리고 있기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 사이에도 널리 알려져 있다.

윈DVD2000이 가장 우수하게 평가받고 있는 것은 화질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또한 초보자들이 쓰기 쉽도록 프로그램이 진행중일 때에 창 어느 곳에서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팝업 메뉴가 뜬다. 여기에는 자세한 기능이 나타나기 때문에 거의 모든 조작을 손쉽게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셀러론 300MHz 이상에 메모리 32MB, 100MB 이상의 여유공간을 가진 하드디스크, 2배속 DVD 롬 드라이브를 갖고 있으면 윈DVD2000을 이용해 DVD를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 나오고 있는 거의 모든 그래픽카드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쓸 수 있다. 사운드는 2채널 스테레오에서 돌비 디지털 5.1까지 여러 가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하드디스크에 프로그램을 깔 때에 주의해야 할 사항은 특별히 없지만 만약 윈도우NT 4.0을 이용하고 있다면 반드시 서비스팩4 이상을 깔아 주어야만 한다.

MP3도 들을 수 있는 DVD 재생 프로그램 - VARO DVD

바로 DVD는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일본에 수출까지 하고 있으며 순수 국내 기술로 만든 DVD 재생 프로그램이다. Varo Vision사에서 만들고 있으며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무척 깔끔한 모양과 기능을 갖고 있다.
윈DVD와 마찬가지로 초보자가 이용하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을 만큼 이용법이 간단하며 기능에 따라 버튼이 모여 있어 더욱 쓰기 편하다. 가운데 재생 창을 중심으로 왼쪽은 전체적인 설정을 위한 버튼이며 오른쪽은 그 밖의 기능에 따라 버튼이 배열되어 있다.

DVD 타이틀을 재생할 때에는 여러 가지 재생 속도를 고를 수 있는데 기본값 말고도 2배속, 4배속, 8배속 재생과 1/2배속, 1/4배속, 1/8배속 등으로 느리게 화면을 돌릴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산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여러 가지 기능을 갖고 있어 좀 더 재미있게 DVD를 볼 수 있다.

바로 DVD로 DVD 타이틀을 보기 위해 필요한 컴퓨터 제원은 인텔 셀러론 300MHz, 혹은 AMD K6-2 300MHz 이상이어야 하며 메모리는 32MB이상, 하드디스크는 100MB이상의 여유가 있어야 하고 DVD 롬 드라이브는 2배속 이상이면 된다.

그래픽카드는 4MB 이상의 DirectShow를 지원하는 AGP VGA 카드면 바로 DVD를 이용해 DVD를 볼 수 있다. 사운드카드는 DirectSound를 지원하는 ISA/PCI 카드면 된다.

특히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Quick Time Movie를 포함한 여러 가지 파일 형식은 물론,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있는 MP3 파일까지도 재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DVD 재생을 위해 바로 DVD를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깔았다면 다른 MP3 재생기를 깔지 않아도 된다.

안정적인 DVD 재생 프로그램 - CyberLink사의 PowerDVD

CyberLink사의 파워DVD도 이용자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으며 윈DVD만큼이나 많은 이용자가 쓰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DVD를 보기 위해 필요한 컴퓨터 제원도 가장 낮아서 웬만한 컴퓨터라면 모두 쓸 수 있다.

플레이어 모양은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 제품과 그다지 다를 것이 없으며 바로 DVD보다는 윈DVD와 비슷하다. 다시 말해 재생창 어디서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뜬다.

파워DVD 2.55버전은 가장 최신 버전이며 가로/세로 비율을 정해서 DVD를 볼 수 있다. 보통 때에는 별 차이가 없겠지만 요즘 많이 나오는 와이드 TV 스크린에서 일반 DVD 타이틀을 본다면 이용자 마음대로 아래위, 양옆의 화면 비율을 맞출 수 있다.

또한 인텔 펜티엄Ⅲ 멀티미디어 명령인 SSE와 AMD 애슬론의 3Dnow!를 지원해 좀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특히, 프로그램의 업그레이드와 여러 가지 에러 수정 파일을 인터넷에서 공짜로 받을 수 있어 좋다.

파워DVD를 이용해 DVD를 재생하려면 셀러론 300MHz 이상, 메모리 16MB, 하드디스크 여유공간 100MB, 1배속 이상의 DVD 롬 드라이브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