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 장비의 무선 웹 기능 '이제 선택 아닌 필수'

중앙일보

입력

팜이 무선 인터넷에 자사 장비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모바일 인터넷 키트(Mobile Internet Kit)를 발표했다.

팜은 자사에서 시판하는 대부분의 장비들을 유선뿐 아니라 무선으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는 결국 팜 장비에서 보아오던 적외선 포트를 활용하게 된다는 뜻이다.

팜은 팜 모바일 인터넷 키트를 올 하반기에 발표 예정이다. 이 제품은 자신의 이동전화에 내장된 적외선 포트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연말까지 모든 팜 장비들이 무선 기능을 갖추도록 한다는 것이 팜의 목표다.

모토로라, 노키아, 에릭슨 3사가 내놓은 이동전화들은 대부분 적외선 포트를 갖고 있다. 적외선 포트를 지원하지 않는 이동전화는 케이블을 이용하면 된다.

모빌 인터넷 키트는 50달러 미만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현재 팜 VII를 통해 제공되는 것과 동일한 웹 클리핑 기능을 제공한다.

팜의 COO(Chief Operating Officer)인 알랜 케슬러는 “인터넷 키트는 팜 장비를 단순한 개인정보 관리기 이상으로 만들어 줄 것이며, 이런 정보를 인터넷에 저장하거나 타인과 공유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케슬러는 아메리카 온라인과 MP3닷컴 같은 기업들이 추구하는 주제를 되풀이했다. 즉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컨텐츠 제공 업체도 충분히 확보
25개 이상의 컨텐츠 제공 업체들이 추가적으로 웹 클리핑 애플리케이션을 공급할 예정이어서 팜 제품에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는 모두 37개로 늘어나게 됐다. 37개 컨텐츠 제공 업체 외에도 350개 이상의 웹 클리핑 애플리케이션들을 www.palm.net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팜 VII 장비에서 처음 사용됐던 웹 클리핑 기술로 사용자들은 질문 정보(query information)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다.

질문 정보는 웹에서 주식 정보나 비행기 도착 시간과 같이 간단한 특정 정보를 웹으로 요청하는 것이다. 웹 클리핑 기술은 이런 간단한 질문 정보를 효율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게 할 뿐 웹 브라우징이나 파일 다운로드까지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터넷, 웹 컨텐츠, E메일, 메시징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가 사용자들을 위한 주 기능이 될 것이다. 사용자들은 컨텐츠에 액세스하기 위해 무선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WAP)을 사용할 수도 있다.

모빌 인터넷 키트는 팜IIIe 및 구형 1000 모델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팜 OS 3.5 운영체제를 탑재한 팜 장비에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