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몰 경제연구소] 창업시장 회복은 언제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불황과 고용불안, 퇴출과 구조조정의 나날을 보내고 있는 요즘, 창업 시장은 안정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다행스럽게도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차차 우리네 주머니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몰 경제연구소에서는 올 가을부터 창업 시장의 경기는 차츰 나아질 것이며 겨울부터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프랜차이즈 창업 중 가장 성장이 큰 업종은 커피프랜차이즈 전문점, 도시락전문점, 베이커리 전문점, 도너츠, 아이스크림 창업, 핫요가 창업, 스크린골프 창업 등이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안주연팀장은, “이는 창업몰 창업전문가를 통해 오픈한 프랜차이즈 창업 수에 따른 집계이고, 앞으로의 시장 정세를 보면 소자본 창업이나 개인 자영업 창업보다는 대규모 프랜차이즈 창업들의 강세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몇 가지를 예상해보면, 우선 불황에도 불구하고 외식창업과 여성 뷰티에 관련된 핫요가, 화장품, 패션 전문 아이템들은 여전히 강세를 보일 것이다. 불황일수록 밖에 나가 일자리를 구하는 사람들은 많아질 것이고, 저렴하고 맛있는 외식업체와 외모를 꾸며야 하는 여성 및 남성들의 화장품, 패션 아이템 창업은 호황을 이룰 수 밖에 없다.

다음으로 인터넷 교육사업이나 영어교육, 미술이나 음악 등의 예체능 학습 등의 어린이 교육사업의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이다. 고용불안 심리가 부모들을 채찍질 하여 교육열기를 향상시키기 때문에 영재학습이나 창의력을 키워주는 교육창업, 해외유학, 조기유학 전문 사업 등이 더욱 활발하게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여성창업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몰 경제연구소에서는 맞벌이 부부나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많아지면서 여성들이 운영하기 편한 커피 프랜차이즈, 카페형 베이커리 창업 등이 많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문의: 02)517-7755
출처: 창업할땐 창업몰 www.changupmal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