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은 커피빈, 가격 만족도는 할리스, 매장 분위기는 카페베네가 최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9면

‘맛은 커피빈, 매장 분위기와 시설은 카페베네, 가격 만족도는 할리스가 최고’.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런 소비자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과 한국과학기술원(KAIST) 공정거래연구센터는 24일 1020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커피전문점 만족도 설문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커피와 쿠키 등 모든 메뉴의 맛에 대한 만족도는 커피빈이 7점 만점에 5.03점을 받아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점수 차이는 크지 않았다. 2위인 탐앤탐스는 4.99점, 3위 할리스는 4.98점이었다.

 매장 분위기와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카페베네(5.55점)가 가장 높았다. 이 부분은 점수 격차가 벌어졌다. 2위를 차지한 엔제리너스는 5.08점이었다. 값 부문은 할리스가 4.68점을 받아 1위에 올랐다. 카드 할인 등의 혜택에 있어서도 할리스가 4.68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대형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24.5%가 ‘커피·차 등의 맛이 좋아서’라고 답했다. ‘매장 분위기나 시설이 좋아서’(16.8%), ‘주변에 많아 가기 편해서’(19.4%)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원 측은 “대형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은 7점 만점에 4.83점으로 아주 만족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불만스럽지도 않은 수준”이라면서 “ 커피 값이 너무 비싸 가격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정선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