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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도 시트콤 떴다〈무대리…〉

중앙일보

입력

좌충우돌 샐러리맨의 생활을 그린 만화 〈무대리 용하다 용해〉가 인터넷 시트콤으로 만들어진다.

KBS와 한국통신이 공동운영하는 인터넷방송 '크레지오'(http://www.crezio.co.kr)는 오는 4월10일부터 성인 대상 시트콤 〈무대리 용하다 용해〉(김원진 극본·김진영 연출)를 월∼금 주 5일간 매일 5분씩 VOD(Video On Demand)형식으로 방송할 예정이다.

K2J프로덕션이 외주제작형식으로 만드는 〈무대리 용하다 용해〉는 인터넷을 겨냥한 시트콤이면서도 주인공 무대리 역의 박철을 비롯해 공중파 방송의 스타들을 대거 캐스팅한 것이 특색. 무대리의 직장 내 천적인 마부장은 양택조, 무대리의 동료 노총각 왕대리는 조형기, 무대리의 아내 하소연은 김원희, 무대리의 딸 무지혜는 '미달이'로 널리 알려진 아역배우 김정은이 맡았다.

제작진도 SBS시트콤 〈행진〉을 만들고 있는 김진영PD가 연출을, 〈오박사네 사람들〉〈LA아리랑〉등 국내 시트콤 제작의 선구자격인 주병대PD(현 K2J프로덕션 고문)가 감수를 맡는 등 기존 공중파 방송의 인력들이 참여한다.

이런 캐스팅 덕분에 '무대리…'는 5분짜리이면서도 한 편의 평균제작비가 6백만원 안팎. 총60회로 기획해 전체 제작비는 3억원을 훌쩍 넘길 전망이다. 인터넷용 콘텐츠로는 과도한 물량공세인 듯 싶지만 크레지오측은 인터넷의 특성을 십분 활용하는 다양한 수익사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드라마내에 사용하는 소품을 통해 상품을 광고하는 PPL(Product in Placement)방식으로 홈쇼핑 사이트를 겸하는 것은 그 한 예. 이같은 'PPL드라마'는 인터넷방송 드라마트(http://www.dramart.com) 등에서 이미 시도하고 있다.

공중파 시청자들에게는 다소 낯선 '5분 시트콤' 형태는 최근 국내 인터넷사이트에서도 방송되고 있는 〈그라우엔의 새장〉등 일본의 1분 인터넷 드라마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

크레지오의 장기석PD는 "크레지오의 접속빈도가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이 가장 높은 점을 고려해 성인대상 시트콤을 기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원작만화에 곧잘 등장하는 성(性)관련 에피소드 중 인터넷 방송에 부적합한 내용은 NG장면과 함께 성인용 비디오로 출시할 계획이다. 크레지오측은 "구체적인 채널을 밝힐 단계는 아니지만 케이블TV로도 방송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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