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 도메인 - 무선 인터넷 검색의 대안

중앙일보

입력

휴대전화는 단순한 이동 통화수단에 그치지 않고 테이터까지 주고 받는 다목적 통신기기로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이동통신회사들은 무선테이터 시장선점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e-비지니스에 진출하기 위해 보다 풍부한 콘텐츠를 보유한 유무선 포털사이트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이러한 무선인터넷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보다 편리하고 빠른 정보검색을 위한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빠르게 변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시장을 만족시킬만한 검색방법이 없다.

대학생 전용 커뮤니티 사이트(www.cypus.com)를 운영하는 ㈜사이퍼스(대표 김명수)는 앞으로 다가올 무선인터넷 시장을 겨냥해 www.11482.co.kr를 오픈했다. 이에 따른 숫자를 이용한 도메인 부여방법과 이를 이용한 검색엔진을 특허 출원을 하였다.

사이퍼스에서는 "숫자도메인"이란 개념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의 수많은 사이트에 쉽게 접속하기 위해 “숫자도메인”을, 또 무선인터넷상에서의 모든 정보를 쉽게 검색 할 수 있도록 "숫자 검색엔진"을 개발했다.

숫자도메인 검색이란,현재의 인터넷사이트 도메인을 휴대폰상의 영문과 더불어 있는 숫자를 이용해서 검색하는 방법이다. 무선인터넷은 특성상 문자입력, 특히 영문입력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다. 이에 반해 숫자입력은 상당히 쉽다.

예를 들어 야후(yahoo)는 문자로 입력시 Y(999)A(2)H(44)O(666)0(666) 12번의 KEY를 눌러야 하지만 숫자도메인과 검색엔진을 이용하면 9,2,4,6,6만을 눌러주면 숫자조합에 해당되는 도메인을 찾아주어 검색이 매우 빠르고 쉽게 이루어진다.

현재 무선 일본인터넷 최고의 회원수를 가진 NTT-Docomo의 “I모드”(회원수 374만명)는 휴대전화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곳의 접속방법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각각의 사이트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 영문 도메인을 다 쳐야 접속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숫자 도메인을 이용하는 것 보다 훨씬 불편할 뿐만 아니라, 도메인 역시 원래의 가지고 있는 도메인에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뒤에 다른 것들을 붙여서 사용하는 실정이다.

이렇듯 현재 사용되고 있는 무선인터넷 접속방식에서 사이퍼스의 숫자 도메인은 세계최초로 휴대폰 전화의 숫자를 이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쉽게 그리고 빠르게, 그리고 원하는 모든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해 질 뿐만 아니라, 숫자 도메인을 가지지 못한 사이트들도 숫자 검색엔진을 통해서 쉽게 사용자의 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