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장형 리눅스 개발업체 리네오, 알티-컨트롤사 인수

중앙일보

입력

내장형 리눅스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주요 개발업체인 리네오는 마이크로 제어기용 리눅스 버전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유클리눅스(uClinux) 운영체제의 구축과 유지업체인 알티-컨트롤사(Rt-Control Inc.)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양사의 통합은 개발업체들에게보다 광범위한 종류의 고급 및 저급 내장형 장치를 위한 내장형 리눅스 솔루션들을 매우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번 인수는 리네오의 내장형 리눅스 시스템 소프트웨어 계열인 리네오 임베딕스용 마이크로 제어기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했다. 그 결과 리네오는 지금까지 리눅스의 지원이 어려울 것이라고 여겨져 왔던 분야에서 리눅스의 수요가 확대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리네오의 브라이언 스팍스 최고경영자는 "리네오와 알티-컨트롤 양사의 기술통합은 개발업체들에게 리눅스를 장비에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열어주고 있다. 이같은 일은 지금까지는 비용 때문에 어려웠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앞으로 셀 전화나 자동차를 비롯한 많은 장치에서 리눅스를 보게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알티-컨트롤은 유클리눅스 제품과 서비스의 주요 공급업체이다. 유클리눅스 운영체제는 디지털 카메라, 셀 전화, 저급 개인휴대단말기, 보안시스템 등 내장형 리눅스 장치에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는 것 보다도 더 작은 마이크로 제어기를 사용해 대량 판매되고 있는 매우 작고 값싼 장치들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최종 이용자들은 리네오 배포에 유클리눅스 기능을 포함시켜 매우 낮은 비용으로 보다 광범위한 인터넷연결 장치에 접속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알티-컨트롤은 다음과 같은 마이크로프로세서 계열군에 유클리눅스를 제공하고 있다 : 모토로라 68000, 모토로라 콜드파이어, ARM7, 액시스 ETRAX, 인텔 i960. 유클리눅스 운영체제는 맨 처음 모토로라 칩에 기반을 둔 3Com 팜파일럿을 대상으로 했으며 성공적으로 부팅됐다.

알티-컨트롤의 마이클 더란트 최고경영자는 "이번 인수를 통해 조성된 시너지효과는 지금까지는 너무 비용이 많이 들었을지도 모를 장치에서도 리눅스가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장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리눅스가 내장형 장치 개발업체들이 선호하는 운영체제로 되는 것을 가속화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노버(독일) AsiaNet=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