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페라 이메지나르〉(OPERA IMAGINAIRE)

중앙일보

입력

일본 애니메이션이 요괴와 초능력, 또는 메카닉 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유럽의 애니메이션은 자신들의 문화적 유산을 그려내고 있다.
그건 유럽의 보수성과도 일치하기는 하지만, 그 방법적인 면에서 그들은 첨단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다.
〈OPERA IMAGINARE〉에서도 최첨단 컴퓨터 그래픽과 색의 향연을 벌이는 듯한 클레이 애니메이션, 그리고 신비롭기만 한 파스텔톤의 기법, 유럽의 애니메이션의 기술적 역량을 오페라 라는 매체와 함께 뽐내듯 펼쳐보이고 있다.

컴퓨터 그래픽에 의해 탄생한 기인 신사 '파스카니' 가 나타나 이야기를 하며 작품은 막을 연다.

"지금부터 보내드리는 오페라 명곡들은 각국의 영상작가가 컴퓨터 그래픽 등의 기술을 구사하여 IMAGE의 세계를 묘사한 것입니다. 컴퓨터 그래픽에 등장하는 기인 신사 파스카니씨의 안내로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글이 처음 도입부분에 나온다.

다음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말들을 그대로 해석한 것이다.

- 비제의 '진주잡이' 중에서 '끼에 남은 당신의 가성' 이라는 곡이 흘러 나온다.
파스카니: 신사 숙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400년 역사의 오페라를 축하하고 소중히 간직했던 곡을 연주합니다. 나의 친우뿐만 아니라 숙적도 등장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잘 아시는 라크메니 스칼피아 남작이나 광대입니다. 자, 오페라 녹음의 원조인 카루소의 가성으로 연주를 시작합니다.
라고 얘기를 마친 후,

- 레온카발토의 '광대' 중에서 '의상을 입어라'
파스카니: 광대 리골레토는 잘 아시겠지요. 그의 딸은 만토바 공작에게 사랑을…. 이 공작은 훌륭한 인물은 아닙니다. 그는 여자를 '변덕쟁이' 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 베르디의 리골레토 중에서 '바람에 날리는 갈대와 같이'
파스카니: 그녀는 원했던 것은 결코 놓치지 않습니다. 다음 상대에게 선택된다는 것은 어떤 남자이든지….

-비제의 카르멘 중에서 '어린이 합창' (병사들과 함께 사랑은 세상을 혼란시킵니다.)
파스카니: 사랑은 세상을 혼란 킵니다. 아르마바 백작은 휘가로의 결혼식에서 큰 소동을 치룬 대단한 하루였습니다. (창가에서 정원을 내다보며 이야기를 계속한다) 사춘기의 '게르비 노'는 옛날의 나와 같이 젊고 자유로움에 충만해 있었기 때문이죠.

- 모짜르트의 휘가로의 결혼 중에서 '사랑이란 어떤것일까?'
파스카니: (창문으로 어딘가를 들여다보며) 어디였을까? 아! 여기가 나비부인의 방이군요. 그녀는 기특하게도 계속 기다립니다. 한척의 배와 남편의 귀향을 기다리며….

- 주치니의 나비부인 중에서 '어떤 개인 날'
파스카니: (바닥에서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주워드는 파스카니), 이것은 무엇일까? 아! 진주 목걸이군요. '사건 뒤에는 여인이….' (목걸이를 귀에 갖다 데며), 파도소리가 들려 오는군요. 그리고 옛 노래 두 사람의 어부인가? 생애의 우정을 맹세하고….

- 비제의 진주잡이 중에서 이중창 '신전 깊숙히'
파스카니: 마적은 진실과 빛을 구하는 이야기입니다. 나는 시련을 견디어내는 연인과 재회할 수 있을 것인가? 인내뿐이군요. '바미 나'.

- 모짜르트의 마적 중에서 제 2막 휘날레
파스카니: (쌍안경으로 어딘가를 주시하며), 저곳에 보이는 이는 왕자인가? 시중 '단디 노' 인가? 무도회 다음날인가? 신데렐라의 구두가 아닌 팔찌를 찾지 못하면…. 참 복잡하군요.

- 훗시니의 신데렐라 중에서 삼중창
파스카니: 사람에게 따라다니며 유혹에 빠지게 하고, 영혼을 빼앗는 메피스트 휘데스의 희생자는 많을 것입니다.

- 구노의 파우스트 중에서 '금송아지의 노래'
파스카니: 아직 축하공연인가? 파리사교계의 화려함은 춘희의 비극을 어디에선가 불어오는 바람정도로 생각하겠군요.

- 베르디의 춘희 중에서 '우리들은 짚시의 딸'
파스카니: 오페라는 마음을 흔들지만, (갑자기 파스카니가 서있던 방이 기울어진다) 이 흔들림은…, 라크메인가? 자스민의 향기가 난다.
젊은 영국 사관에게는 위험하군요. 정글은 아름다운 곳이지만 도처에 위험이 가득한 곳이죠.

- 드리브의 라크메 중에서 라크메와 시녀 마리카의 이중창
파스카니: (창문을 쳐다보면서) 아니, 스카르피아 남작이군. 소개는 일부러 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창문을 쳐다보며) 저쪽 토스카는 오페라 가수인데, 나와 함께 자주 공연을 했습니다. 남작은 그녀의 연인을 붙잡아 사형을 선고 했던 것입니다.

- 푸치니의 토스카 중에서 '별은 빛나건만'
파스카니: 이 음악이 다 끝나자 파스카니는 (화면 앞으로 걸어 들어오면서), 이제 여러분들과 이별인가요? 음악의 비법으로 언제나 여기로 돌아옵니다. 어렵게 생각하지않고 오직 곡을 듣고 IMAGE를 그려내기 때문이죠……..

이 작품 'OPERA IMAGINAIRE' 에서는 오페라의 고전을 그 어느 전달매체보다도 정확히 해석해내는 동시에 그에 걸 맞는 애니메이션의 테크닉을 현란하게 구사해내고 있다.
오프닝과 엔딩을 연출한 PASCAL ROULIN의 어지러울 정도의 현란한 카메라워크가 돋보이는 '피가로의 결혼' 을 꼭 한번 감상해 보기 바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