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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사이버대학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영역의 전문화 석사과정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술 발달과 더불어 급변하는 매체환경, 매체 간 격화되는 생존경쟁 속에서 전문화된 미디어산업분야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 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탄생된 한양사이버대학교 경영대학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MBA 과정은 평균 경쟁률이 3:1을 넘어서며, 미디어기업 전문종사자는 물론, 이 분야에 뜻을 둔 지원자들이 대거 몰리며 미디어산업 분야의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현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MBA과정에는 다양한 미디어 기업의 소속 구성원들 뿐 아니라 국내 유수 대학의 일반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은후 연관기업에 근무하면서 다시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경우도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 MBA는 사회문화적 인식을 바탕으로 미디어를 이해하려했던 기존의 틀을 벗어나, 철저하게 산업적 시각에서 언론기업, 광고·홍보기업, 엔터테인먼트 기업, IT기업 등 미디어와 연관된 다양한 경제주체들의 시장행위와 전략을 집중탐구하고, 경제적 해결책을 모색하는 방식으로 꾸며졌다. 이에 따라 교과과정도 철저히 실무적으로 정교한 접근을 시도한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미디어 및 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되며, 창의적 미디어 전문가를 육성된다.

한양사이버대학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이와 같은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MBA는 이미 미디어 연관기업에 소속된 직장인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지난해 입학전형에서도 평균 3: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한양사이버대학교 미디어엔터테인먼트 MBA의 김광재 교수는 “직장을 유지하면서도 전문화된 지식을 습득,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고, 경제적 비용으로 체계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연관기업의 인적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지원자들이 많이 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MBA과정을 졸업하면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문가로서 △경영컨설턴트 △마케팅 기획자 △프로그램 기획자 △경영현황조사분석가 △콘텐츠제작자 △기업의 광고 및 홍보 기획 및 마케팅전문가 등으로 활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사과정에 진학해, 학자의 길을 걷는 것고자 하는 학생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졸업생 10%의 박사과정 진학을 교육과정의 목표로 삼고 있다.

미디어분야 국내 최초의 온라인 석사과정인 미디어엔터테인먼트MBA 전공의 2011년 후기 모집은 오는 6월 7일까지 진행된다. 입학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양사이버대학원 홈페이지(http://gs.hycu.ac.kr)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상담문의는 02-2290-0701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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