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아이 척추건강과 상장지연이 걱정되세요?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소아 척추건강 악화사례 최근 급증하고 있어...
검진부터 치료와 예방까지..맞춤식 성장치료로 해결

5월은 어린이날이 있어서인지 매장마다 유아용품 매출이 급증한다. 최근에는 할리우드 스타 딸 수리 크루즈가 즐겨 신는 하이힐 패션이 인기를 끌면서 국내에서도 관련 상품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그러나 어린이 하이힐이 세련되고 예뻐 보이기는 하지만, 성장 시기에 있는 소아의 척추 건강을 생각한다면, 어린이 하이힐을 신기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높은 구두는 체중의 중심을 앞으로 쏠리게 하여 무릎 슬개골에 무리가 가게 함으로써 통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유아들의 성장을 억제한다. 또한 높은 신을 신으면,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골반에 무리를 주게 되고 척추의 과도한 신전으로 허리까지 영향을 끼쳐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소아 성장치료 전문병원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

실제 최근 들어 소아들의 척추측만증이나 성장부진의 고민을 안고 병원을 찾는 사례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척추전문 병원인 강남초이스병원의 ‘성장클리닉센터’는 소아의 척추건강과 성장치료를 위한 전문 프로그램이 잘 마련되어 있어 자녀를 가진 많은 부모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소아정형외과 전문의로 구성된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는 수많은 임상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소아의 척추상태와 성장상태를 1:1로 정밀 분석하여 성장호르몬 주사요법만이 아닌 종합적인 성장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어린이용 하이힐이나 나쁜 자세로 인한 척추측만증은 물론이고 또래보다 10cm 키가 작은 아이, 또래 100명 중 키가 3%미만인 아이, 연간 성장속도가 5cm 미만인 경우, 소아비만과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아이도 모두 성장클리닉 검사가 필요한 대상자에 속한다고 한다.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 하난경 원장(소아정형외과 의학박사)은 “소아의 성장 뿐 아니라 성장시 종종 접하게 되는 질환 전반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진료, 검사 및 상담을 해주며, 키가 작다고 해서 단순히 성장호르몬 주사로만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건강 상태 및 생활 패턴을 고려해서 개인에게 맞는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면담을 통해서 성장을 제한하는 여러 조건들의 개선 여부를 확인하고 현 상황에 맞는 치료를 권한다”고 클리닉센터의 기본 운영방침을 설명했다.

■소아기 성장치료는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시작

그런 측면에서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는 성장진단 검진에서부터 차별화를 보인다. 아이들의 저성장을 단순한 성장판 검사 정도에 그치지 않고, 전척추 X선, MFT발란스검사 등 전문 체형검사, 골밀도검사, 모발검사, 전신질환 유무, 성장호르몬 검사까지 충분한 정밀검사를 시행하며, 첨단 성장분석 시스템을 통해 최종성장 예측키, 2차성장 시작시기, 성장속도, 뼈 연령, 성장이 멈추는 시기 등 한 아이의 성장과 관련한 모든 요소들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이렇듯 꼼꼼한 분석을 하다보면, 성장판이 완전히 열려 있고, 뼈나이도 어린데도 키가 크지 않는 아이들에 대해서도 그 원인을 근본적으로 찾게 된다고 한다.

검진 후에는 본격적인 클리닉 치료에 들어가게 되는데, 맞춤형 성장영양제 처방 및 식습관 개선, 성장호르몬 요법, 성장판 자극마사지, 체형교정, 키성장 운동요법, 보조기 활용 등을 개인별 특성에 맞게 다양한 특수 클리닉으로 시행한다. 치료를 하는 와중에도 3~6개월마다 성장판 검사, 근골격계 초음파검사 등으로 성장과정을 체크해준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저성장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할텐데 이를 위해서는 잘 자고, 잘 먹고,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토피, 알레르기, 비염 등 심신에 스트레스가 될 수 있는 상황을 조기에 제거해 주는 것도 부모들이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저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유전은 30%에 불과하다고 하니, 후천적으로 부모들의 관심과 관리가 아이들의 성장에 얼마나 영향을 끼치는가를 측정해주는 대목이다.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 하난경 원장은 “성장하는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기초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칼슘, 단백질, 철분이 포함된 음식을 권한다. 당근, 정어리, 귤, 시금치, 우유 등은 주기적으로 섭취하게 하고, 패스트푸드는 성장의 ‘적’이므로 피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고, 아이의 성장지연을 고민하는 부모들 뿐만 아니라, 내 아이의 저성장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열성 부모들도 강남초이스 성장클리닉센터의 도움을 빌려,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엄마표’ 성장클리닉 프로그램을 이참에 마련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