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글쓰기 연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야기식 글쓰기(Narrative Writing)는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식의 글쓰기다.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글쓰기보다 쉽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작가의 입장에서는 중요한 사건이 독자에게는 전혀 의미가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사건의 단순 나열이나 메모 이상의 의미를 넘어 읽을만한 가치를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식 글쓰기를 잘 쓰기 위해서 염두에 둬야 할 구성 요소들은 무엇이고 평상시 어떤 연습을 해야 할까?

이야기식 글쓰기를 위해 생각해야 할 요소

첫 번째, 이야기식 글쓰기는 작가 본인의 경험에 근거하는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다른 사람의 경험을 이야기 하기도 한다. 따라서 ‘I’를 화자로 사용하는 1인칭 시점이나 ‘He’나 ‘She’를 화자로 내세우는 3인칭 시점으로 서술해 나가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두 번째, 이야기식 글쓰기는 이야기(Story)를 쓰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히 사건만 나열해서는 안된다. 이야기의 구조인 구성(Plot), 인물(Character), 배경(Setting), 절정(Climax), 마무리(Ending)와 같은 장치가 있어야 한다.

세 번째, 전달하려는 주제가 독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작가가 묘사한 개인적인 경험이 독자들에게 의미있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말하려는 주제가 일반적인 공감을 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나는 이런 일이 있었어”로 끝내지 말고 “나에게 있었던 이런 일은 모두에게 이런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라는 식의 일반화(Generalization)를 도출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네 번째, 주제를 부각시키는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구성과 표현력이 살아 있어야 한다.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밋밋하게 이야기하기보다 경험의 각 부분에 있어서, 강조해야 할 부분과 삭제해야 할 부분으로 나눌 수 있어야 하고, 그 부분에 대해 편집하고 재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구체성을 살리기 위해 글 속에 대화(Dialog)를 사용해도 좋다.

경험을 바탕으로 소재 만들기

자신의 특별한 경험은 무엇이든지 이야기식 글쓰기의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다만 독자들을 적극적으로 이야기에 몰입시키기 위해서는 흥미로운 방법으로 재창조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통해 개인에게 흥미롭고 중요했던 경험(Interesting & Important)이 독자들에게는 흥미롭고 의미 있는(Interesting & Meaningful) 간접 경험으로 전달되는 것이다. 처음 이야기식 글쓰기를 연습할 때는 너무 넓은 범위를 설정하면 전달하려고 하는 목적(Point)이 약해지므로 한 사건에 집중하거나 비슷한 사건들을 연결 짓는 정도가 좋다.

이야기식 글쓰기에 알맞은 주제(Topic)의 예는 다음과 같다.

- The first day at school (첫 수업)
- The incident to change my life(내 인생을 바꾼 사건)
- A memorable trip (기억에 남는 여행)
- The best vacation (최고의 휴가)
- The happiest memory(가장 행복했던 기억)
- An embarrassing moment(창피했던 순간)

Tip! 이야기식 글쓰기(Narrative Writing)

- 영어일기 쓰기

초등학생의 경우 일기를 쓰게 하면 ‘학교에 가서 공부를 했고 돌아와서 학원을 갔고 집에 와서 놀았다’ 식으로 단순 사건 나열 형태로 글쓰기를 끝내는 경우가 많다. 보다 좋은 글쓰기 연습을 위해서는 본인에게 일어났던 일 중 가장 흥미롭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하나만 골라 구체적으로 쓰는 연습을 한다.

- ‘내’가 주인공인 Short Story 쓰기

신문이나 잡지 기사를 읽은 후 기사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이 주인공 혹은 관찰자가 되어 사건을 재구성해 보는 연습을 한다. 일본 원전 사건 기사를 읽고 다음과 같이 써보도록 하자.
It has been a week since my family has been surviving on emergency supplies. We are currently staying at the international airport in Tokyo because our house has been destroyed by the earthquake. Although I have seen many earthquakes in my life, this earthquake was the biggest and the scariest. I can still remember the shaking ground and screams of my neighbors…

- 베껴 쓰기 연습

외국학교의 입학 에세이를 모아놓은 책들은 좋은 이야기식 글쓰기의 본보기가 된다. 이런 에세이들을 정독하고 마음에 드는 글을 골라 베껴 써보도록 한다. 베껴 쓰기를 하다 보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쓰게 되고 좀 더 풍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