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경매] 10원 경매 사이트 소비자 피해 대책마련 시급!! 대책방안은??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요즘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에서 한단 게 더 진보된 형태의 쇼핑 사이트인 10원 경매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소비자들의 피해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10원경매 의 매력은 고가의 제품을 10원단위로 입찰을 해서 저가의 낙찰을 통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 에 있다.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고가의 제품을 저가로 가 질 수가 있다 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간과한 부분 이 있다. 10원 경매 는 10원단위로 입찰을 할 때 마다 회당 500~700원 가량이 드는 입찰권 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나의 제품을 낙찰 받기 위해서 경매에 20번 입찰을 하였다면 200원 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약 5000천원 ~ 7000천원 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여기서 10원경매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에서는 입찰할 때 들어가는 입찰권 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고 있는 시스템이다.
헌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부 업체에서 불법경매 프로그램을 이용해 고객들이 입찰할 때 낙찰을 받기 힘들게 운영을 한다는 것 인데, 고객들은 그것도 모른 체 입찰을 해서 개당 500원~700원 가량의 입찰권 을 무의미 하게 소비하게 되는 것 이다. 또 일부 소비자들 간의 담합 입찰로 인해 경매물품들이 일부 소비자 들에게만 낙찰이 되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렇다 보니 10원경매 업체들간의 마케팅 방법이나 생존전략이 다양해지고 있는데, 현재 오픈 베타 중인 세븐마이더스(7midas.com) 주윤호대표에게 업계들간의 다양성을 들어 보았다.
주윤호 대표가 말하는 생존전략은 이렇다

첫째. 고객의 신뢰
(일부 업체가 불법 솔루션을 사용해 임의로 낙찰자를 조작하거나, 소비자들이 다중 IP를 사용하는방식으로 허위 응찰하는 사례가 있자 대부분의 업체들은 정직하고 투명한 운영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있다)

둘째. 다양한 이벤트 와 프로모션
(소비자 들의 재미와 흥미를 더해줄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 와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시 되돌려줄수 있는 방안을 준비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리것)

셋째.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들의 잦은 소통으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캐치해 좀더 활발한 사이트가 될수있도록 유도. 경매 물품 하나하나 도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등록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끌어 올리려는 시도) 라고 전했다.

이젠 소비자 들 역시 10원경매 사이트에 대해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또 사기가 의심되는 업체는 이용을 하지 않음으로 해서 자신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고는 있지만 더 근본적인 대책마련으로 10원경매 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업체와 고객 누구 하나 피해를 보지않는 소셜경매 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겠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