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트러스트사, Xaudio MP3 오디오 기술 라이센스 취득

중앙일보

입력

메타 트러스트 유틸리티(Meta-Trust Utility(TM)) 운영업체인 인터트러스트 테크놀로지스 코퍼레이션(InterTrust Tech- nologies Corporation)은 MpegTV LLC사로부터 MPEG-1 비디오 소프트웨어 플레이백과 스트리밍 기술에 대한 라이센스를 취득하는 동시에 기술개발인력도 영입하는 등 Xaudio MP3 오디오 기술을 취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인터트러스트는 음악산업계가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가능 상거래 상품들에 대한 판매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들 기술을 취득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거래와 관련된 금융조건들에 대해서는 밝혀지지않았다.

MpegTV의 Xaudio MP3 기술은 인터넷상에서 MP3 오디오를 실현할 수 있는 특허기술로서 널리 라이센스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플레이백 엔진이다.

MusicMatch,Diamond RIO, Empeg, MacAMP 등 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이미 Xaudio MP3 기술을 라이센스 취득해 사용하고 있다. Xaudio 기술은 MP3 오디오 스트림의 디코드용 플레이백 엔진을 포함하고 있으며, AAC와 같은 추가 코덱(codec)을 지원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MpegTV LLC의 공동창립자이며 Xaudio 기술의 핵심 개발자인 질스 보콘-기보드씨가 멀티미디어 기술계획담당 책임자로 인터트러스트에 영입됐다. 그는 Xaudio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또 이 기술을 인터트러스트의 DRM 기술과 통합하는 일을 책임맡게 될 것이다.

코퍼리트 디벨러프먼트 테크놀로지 이니셔티브스의 탈랄 샤문 부사장은 "인터트러스트는 MpegTV의 Xaudio MP3 기술을 취득함으로써 인터넷상에서 DRM가능 음악을 실현할 수 있는 일련의 광범위한 필요 요소들을 제공하는 상거래 플랫폼 사업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인터트러스트의 플랫폼은 이제 전세계 음악산업의 광범위한음악 코덱과 소프트웨어 플레이어, 플랫폼 및 비즈니스 모델들을 보다 직접적으로지원할 수 있게됐다"라고 말했다.

인터트러스트의 Digital Rights Management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기술은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고 그 권리와 이익을 관리해준다. 인터트러스트 DRM 플랫폼은 작가, 출판업자, 기업 및 그밖의 사업자들이 디지털 정보사용과 상업모델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규칙을 확정할 수 있는공통적인 기반을 제공한다.

인터트러스트 기술은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고, 정보가 배포된 후에 규칙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며, 정보사용에서 발생하는 많은 상업적 결과들을 자동화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인터트러스트의 DRM 플랫폼은 범용으로 음악, 출판, 기업정보,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영상 등 광범위한 종류의 미디어형태를 관리할 수 있다. 콘텐츠 사업자와 엔터프라이즈들은 디지털 상거래의 중립환경인 메타트러스트 유틸리티의 사용을 통해 인터트러스트 DRM을 이용할 수 있다.

MpegTV LLC와 Xaudio

Xaudio MPEG 디코딩 엔진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소재 민간기업인 MpegTV LLC의 제품이다. MpgeTV는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소형 휴대용 단말기와 내장형 장치에 이르기까지 광벙위한 종류의 플랫폼들을 위한 MPEG 소프트웨어 디코딩 솔루션들을 라이센스해 주고 있다.

MpegTV는 다양한 아키텍처와 운영체제에두루 사용할 수 있는 MPEG 비디오와 오디오 소프트웨어 플레이백 및 스트리밍 기술을 제공하는 주요 업체이다.

MpegTV는 내장 및 휴대용 디지털 시스템, 데스크톱,넷PC, 워크스테이션 등을 위해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MPEG 오디오 및 비디오소프트웨어 기술을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과 중앙처리장치(CPU)를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원 시스템 가운데는 Win95/98/NT/CE, 매킨토시, 리눅스, 솔라리스, BeOS, QNX, OS9 및 기타 일부가 포함돼 있다.

이 회사는 MPEG 비디오와 오디오(Layer 3 a.k.a. MP3 포함)의 실시간 플레이백과 스트리밍이 가능한독자적인 아키텍처 독립형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했다.

InterTrust Technologies Corporation

인터트러스트 테크놀로지스 코퍼레이션은 DRM의 주요 사업자이다. 인터트러스트는 디지털 정보, 기술, 상거래 서비스 사업자들이 국제적 디지털 상거래 시스템에 참여하는 데 기초가 되는 범용 DRM 플랫폼을 개발했다.

인터트러스트는 제휴사들에게 DRM 플랫폼을 소프트웨어와 툴로서 라이센스해 주고 있다. 이들 제휴사들은 디지털 상거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또 이들의 사업활동이 모두하나로 연결돼 "메타트러스트 유틸리티"라는 이름의 글로벌 상거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다.

[샌터클레어러<미 캘리포니아주> AsiaNet=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