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탈리 머천트-Live In Concert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다이어 스트레이츠(Dire Straits)의〈Alchemy〉(1984년), 씬 리지(Thin Lizzy)의〈Live & Dangerous〉(1978년)처럼 제대로 만들어진 라이브 앨범을 한번 들으면 워낙 강렬한 울림 탓에 원곡이 담긴 음반엔 손이 잘 가지 않게 된다. 최근 국내에서도 발매된 나탈리 머천트(Natalie Merchant)의〈Live In Concert〉역시 그런 느낌을 주는 '잘 만들어진' 라이브 앨범이다.

나탈리는 사라 맥라클란(Sarah McLachlan)과 더불어 포크 록 성향의 음악으로 주목받는 여성 싱어 송라이터 중 한 명이다. 'These Are Days', 'Because The Night'을 히트시키며 전성기를 구가했던 록 그룹 텐 사우전드 매니악스(10,000 Maniacs)의 영광을 뒤로하고 발표한 첫번재 솔로 앨범〈Tigerlily〉(1995년)은 싱글로 발표된 'Carnival'(카디건즈의 노래와는 동명 이곡), 'Wonder'가 좋은 반응을 얻으며 트리플 플래티늄(3백만장)이란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뒀다. 하지만 지난해 공개했던 2집〈Orphelia〉는 'Kind & Generous'가 소폭의 히트를 기록했을 뿐, 판매면에선 저조한 성적을 남긴 바 있다.

〈Live In Conert〉는 올해 6월 13일 뉴욕 닐 사이먼 씨어터에서 가진 공연을 녹음한 그녀의 첫번째 라이브 앨범이다. 그룹과 솔로 활동을 통틀어 가장 크게 히트한〈Tigerlily〉의 수록곡(5곡)을 주로 연주하고 있으며, 그룹 시절의 노래는 불과 2곡뿐이라 아쉽긴 하지만 닐 영(Neil Young)의 'After The Gold Rush', 데이빗 보위(David Bowie)의 초기 히트곡으로 최근 헤비메틀 그룹 헬로윈(Helloween)도 리메이크 한 바 있는 'Space Odity'를 그녀만의 스타일로 다시 부른 것으로 위안을 삼아도 좋을 듯 싶다.

-수록곡(국내발매: 워너 뮤직 )

1.Wonder
2.San Andreas Fault
3.Beloved Wife
4.Space Oddity
5.Carnival
6.Dust Bowl
7.After The Gold Rush
8.Gun Shy
9.The Gulf Of Araby
10.Ophelia
11.Seven Years

ADVERTISEMENT
ADVERTISEMENT